흉악범 ‘감형 없는’ 종신형 도입 추진
흉악범 ‘감형 없는’ 종신형 도입 추진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2.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감형 허용으로 흉악범 처벌 실효성 반감”
한나라당이 경기 서남부 연쇄 살인범 강호순 사건으로 촉발된 흉악범에 대한 형벌의 실효성 논란과 관련, 강력 범죄를 저지른 흉악범에 대해 감형 없는 종신형을 선고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키로 했다.

한나라당 제1정조위원장인 장윤석 의원은 8일 “사형의 존치와 집행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요구와 법 감정을 받들면서 동시에 사형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감안해 감형 없는 종신형의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흉악범에 대해 ‘무기 징역형’을 선고토록 하고 있지만, 선고 후 10년 이상 복역하게 되면 통상 복역 태도 등을 고려해 감형을 허용, 흉악범에 대한 처벌의 실효성이 반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반면 ‘종신형’은 형이 확정 선고되면 감형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 범죄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게 한나라당과 장 의원의 지적이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현재 25년을 넘길 수 없도록 한 현행 제도를 고쳐 50년 이상 가중 처벌할 수 있도록 가중 처벌 제도를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 현재 성 범죄자에게만 한해 인적 사항을 공개토록 한 범죄자 신상공개 제도를 확대 개편해 흉악범의 경우에도 얼굴과 직업 등을 공개할 수 있도록 입법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은 이번주 내에 법무부와 행정안전부와 당정협의를 갖고 종신형 도입을 포함한 강력범의 신상 공개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