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 쌀 지원, 곧 WFP와 협약… 이달 중 1차 수송 목표"
통일부 "대북 쌀 지원, 곧 WFP와 협약… 이달 중 1차 수송 목표"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7.0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 선적하면 이후 과정은 모두 WFP가 주관"
사진은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북 쌀 지원과 관련, 본격적인 선적 준비를 위해 조만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이나 내일 중 WFP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의결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도 방식 등에 대해 본격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첫 출항 시기와 관련해서는 "선박을 수배 중이라 확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면서도 "목표는 7월 중 1항차 출발"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선박당 5000∼6000t씩 실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10항차 이내에서 완료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어느 항구에서 선적할지, 이를 인계받은 WFP가 북한 내 어느 항구로 나눠 수송할지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쌀 운송 선박에 대한 대북 제재 문제와 관련해서는 "쌀 자체는 제재 물품이 아니어서 상관이 없는데, 수송 선박 운항 시 제재 관련 사항이 있어 해당 부분을 WFP가 협의하고 있다"며 "WFP가 여러 기술적 부분에 대한 노하우가 많아 역량을 믿고 기다리고 있다. 우리 정부도 협조하고 있다"고 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에는 선박 운송에 관한 별도의 조항이 없지만 미국은 대북 독자제재를 통해 북한에 입항한 선박의 자국 내 입항을 금지하고 있어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송 이후의 계획에 대해서는 "우리 항구에서 (쌀을) 선적하면 북한까지 수송과 그 이후 과정은 모두 WFP가 주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쌀을 지원 받는 북한 주민들이 쌀의 출처를 알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WFP가 현장에서 어떻게 설명하는지는 모르지만 그것을 특별히 알릴 책임까지 요구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북한 주민들이) 포대를 보게 되고, 북한도 어느 시점에는 이야기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