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일관계 발전 위해선 과거사 정치 이용 말아야"
文대통령 "한일관계 발전 위해선 과거사 정치 이용 말아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6.2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G20 앞두고 세계 6대 통신사와 인터뷰
"과거사는 韓정부 생산 아닌 엄밀히 존재했던 역사"
지난해 9월25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해 9월25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 한일 관계에 대해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않아야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일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세계 6대 뉴스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과거사 문제는 한국 정부가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엄밀히 존재했던 불행했던 역사 때문에 생긴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비록 한일협정이 체결되기는 했지만, 국제 규범과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그 상처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고통이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며 "결국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할 지점은 피해자들의 실질적 고통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다"고 전했다. 

이어 "과거사 문제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양국 정부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 대한 우리 정부의 제안에 대해서는 "최근 우리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현실적 해결방안을 마련해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면서 "당사자 간 화해가 이뤄지게 하면서 한일관계도 한 걸음 나아가게 하는 조치"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지난 19일 강제징용 책임이 있는 일본 기업과 한국 기업이 자발적으로 돈을 내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한다는 내용의 해결방안을 일본에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의 제안에 대해 한국의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것이 될 수 없어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제안에 대해 "민주주의 국가의 정부로서 대법원판결을 존중하고 이 문제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온 각계의 의견과 피해자들의 요구까지 종합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두 정상 간 협의에 대해 나는 언제든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지는 일본에 달려있다"고 공을 넘겼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