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공사-aT, 학교급식 사업 강화
양평공사-aT, 학교급식 사업 강화
  • 문명기 기자
  • 승인 2019.06.2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플랜 선도모델 육성…친환경 농업 활성화
(사진=양평공사)
(사진=양평공사)

경기 양평공사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지난 24일 푸드플랜 인프라 구축과 친환경 농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병호 aT 사장은 “푸드플랜의 정책적 성공을 위해서는 전국 최초 친환경 농업 특구인 양평군과 국내 유일의 친환경 전문 공기업인 양평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양평공사의 푸드플랜 기반 사업 전략 수립 및 추진을 독려했다.

푸드플랜 선도 모델 육성과 관련, 양평공사 학교급식사업 강화를 언급하며 “효과적인 푸드플랜 기반 학교급식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양평공사와 농업인단체, 지자체 등 친환경급식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 구축이 필수적이며, 협력체 구성 과정에 있어 aT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식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시장에서 양평공사는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며, “올 하반기 경기도 고교 무상급식 확대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양평공사가 친환경 학교급식 사업 역량을 적극 발휘해 경기도 먹거리 공공성을 강화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윤희 양평공사 사장은 “양평공사는 양평군, 양평군의회와의 긴밀한 공조 속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푸드플랜 추진을 위한 인프라와 인적자원을 확보했다”며, “미래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 육성, 농가소득 증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푸드플랜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고 푸드플랜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양평군을 비롯한 전국 친환경 농업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에 공감하며 친환경 농가의 소득 성장과 가계 경제 안정화를 이뤄내기 위한 방안으로 친환경 농산물 유통 자금 지원 사업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푸드플랜(Food Plan)은 먹거리 생산-소비-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과 이와 관련한 복지, 안전, 영양, 환경, 일자리 등 다양한 쟁점을 연계해 지역의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는 종합전략을 말한다.

간담회에는 박윤희 양평공사사장, 이병호 aT 사장, aT 경영진, 김준식 경기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양평/문명기 기자

mkmpr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