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1년여 갈등 최종 마무리…임단협 조인식 거행
르노삼성차, 1년여 갈등 최종 마무리…임단협 조인식 거행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6.2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부산공장서 임단협 마무리 지어…노사 상생 선언식도 진행
(사진=르노삼성자동차)
(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24일 부산공장에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과 노사 간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모범적 노사관계 구축을 약속하는 노사 상생 선언식을 함께 진행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 2018년 임단협은 지난 14일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74.4% 찬성으로 타결된 합의안을 이날 조인식에서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이 서명하면서 최종 마무리됐다.

조인식에 이어 진행된 노사 상생 선언식은 르노삼성차 노사 관계자와 오거돈 부산시장, 최기동 부산고용노동청장, 나기원 르노삼성자동차수탁기업협의회장, 부산시민단체 관계자 등 외부 인사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상생 선언식에서 르노삼성차 노사는 1년여간 진행되었던 2018년 임단협 협상을 마무리하며 앞으로 노사가 협력하여 회사의 지속성장과 고객 신뢰도 회복,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이루겠다는 사회적 책임을 담은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또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에는 노사 모두 법과 원칙을 준수하며 갈등보다는 화합을 통해 신차물량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고용의 안정성을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았다.

특히 르노삼성차 노사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준수하고 노사 간 상생을 위한 평화 기간을 마련해 앞으로 모범적인 무분규 사업장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다짐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은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위해 그동안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준 내외 참석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상생선언식은 르노삼성차의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하는 뜻 깊은 자리”이며 “끝까지 르노삼성자동차를 지켜봐 준 고객과 지역사회의 지지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 부산공장의 경쟁력 확보 및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 모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사협력을 약속한 후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THE NEW QM6’는 출시 일주일 만에 국내 첫 액화천연가스(LPG) SUV 모델 QM6 LPe를 포함해 약 1300대의 계약이 이뤄지는 등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같은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노사는 임단협 최종 잠정 합의안 투표 가결 후 일주일도 되지 않아 부산공장의 잔업과 특근을 합의하며 노사 모두 경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