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여름철 폭염대비 종합대책 추진
단양군, 여름철 폭염대비 종합대책 추진
  • 신재문 기자
  • 승인 2019.06.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피해 예방·재산 피해 최소화 선제적 대응

충북 단양군은 여름철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해 오는 9월30일까지 폭염 대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18일 군에 따르면 이른 무더위가 이어짐에 따라 지난 달 2019년 폭염대비 종합 대책을 마련해 군민 인명피해 예방 및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에 돌입했다. 

지난해 7월11일부터 한 달 넘게 지속된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농작물, 가축 등 국가재난에 이를 정도로 광범위하게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내달 10일부터 8월20일까지 폭염 피해 예방 중점 추진기간을 운영한다. 

또한 안전건설과장을 팀장으로 하고 주민복지과, 농업축산과, 보건소 등 관련 부서 합동 대응을 위한 1팀 3개반(상황관리반, 건강관리지원반, 농축산관리반) 9명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팀을 가동하여 선제적 대응 및 상황 관리 등 안전 관리대책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난 취약 계층 보호를 위한 총 287명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 지정 및 폭염정보 전달체계 구축하고, 폭염의 의한 온열질환 예방조치 의무에 따라 사업장의 작업자 안전관리를 위한 무더위 휴식시간제 운영, 폭염 저감시설인 무더위 쉼터 124개소를 지정하고 냉방비 등을 지원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관리한 할 예정이다.

신호등 교차로 그늘막 신규 5개소 추가 설치, 사업장·대상자별 맞춤형 집중 교육 및 홍보 강화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농·축산업 피해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폭염대비 행동요령 홍보 및 찾아가는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안전 교육을 실시 하는 등 인식 개선 및 관련 인프라 구축도 추진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폭염 특보 발령 시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휴대하는 등 주민 스스로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단양/신재문 기자

jm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