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바닥 놀이터가 모래보다 '발암물질' 노출 위험 커
고무바닥 놀이터가 모래보다 '발암물질' 노출 위험 커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6.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연구팀, 서울시내 놀이터 15곳 PAHs 분석결과
모래바닥 놀이터가 1급 발암물질 'PAHs' 농도 4.3배↑
고무 표층을 설치한 놀이터. (사진=신아일보DB)
고무 표층을 설치한 놀이터. (사진=신아일보DB)

고무바닥 놀이터가 모래나 흙으로 이뤄진 놀이터보다 발암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권정환 교수팀은 서울 시내 어린이 놀이터 15곳 중 고무 표층을 설치한 놀이터 10곳과 모래나 흙으로 된 놀이터 5곳의 지표 토양 및 먼지 샘플을 수집해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농도를 측정한 결과 고무표면 놀이터의 농도가 4.3배 높았다고 18일 밝혔다.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을 포함한 유해물질이다.

논문에 따르면 고무표층이 처리된 놀이터의 토양과 먼지에서 검출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 평균 농도는 18.1㎍/g(4.91∼57.93)으로 모래 놀이터의 4.18㎍/g(2.82∼6.46)보다 4.3배 높았다.

이는 고무바닥 놀이터의 토양과 먼지가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를 더 잘 흡수할 수 있는 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는 게 연구팀의 추정이다.

특히 환경 유해 요인의 위해성을 계산하는 '몬테카를로 평가'로 고무 표층이 처리된 놀이터의 발암 위해도와 모래 놀이터에서의 발암 위해도에 비교한 결과 고무 표층 놀이터의 위해도가 10.2배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연구팀은 이런 비교 수치가 놀이터 표층의 토양과 먼지 입자를 섭취하거나 호흡할 때 여기에 포함된 다환방향족탄화수소가 모두 체내로 흡수된다는 '최악의 조건'을 가정했다는 단서를 달았다.

권 교수는 "이 연구는 단순 위해성만을 평가한 것"이라며 "실제 두 놀이터 간 발암 위험성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환경지구화학과 건강'(Environmental Geochemistry and Health)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