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초등학교 전환학기제 운영
충남교육청, 초등학교 전환학기제 운영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06.1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초등학교 17곳 초등학교 6학년 대상
(사진=충남도교육청)
(사진=충남도교육청)

충남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전면 실시된 충남형 자유학년제의 확산을 위해 도내 초등학교 17곳에서 전환학기제(Pre-자유학기제)를 운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환 자유학기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가 희망하는 학기 동안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 활동 등 자유학기제 활동을 운영한다. 

소규모 학교는 다른 학년과 연합하거나 인근 학교와 공동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해 13개교 전환학기제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우수사례 자료집을 발간했고, 올해는 17개교를 선정해 담당자 사전연수를 마치며 본격적인 전환학기제 사업 운영에 접어들었다.

올해 전환학기제 운영 초등학교 중 11개 학교는 지난해에도 전환학기제를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의 사전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자유학년제의 이해도와 학부모, 학교 공동체의 만족도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자 올해도 사업을 신청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충남형 자유학년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초등학교 전환학기부터 중1 자유학년, 중2,3학년 연계학기 더 나아가 고등학교의 포스트(Post)-자유학기제까지 연계 운영하며 공교육 전반의 교육혁신을 이끌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병도 교육혁신과장은 “초중고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충남형 자유학년제가 확산되고 안착되어 교육혁신을 도모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를 이루는데 충남형 자유학년제가 진정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