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자본조달 계획 뜯어고쳐라"…토스뱅크 인가 불허
금융위 "자본조달 계획 뜯어고쳐라"…토스뱅크 인가 불허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06.09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2500억 자금조달 계획 의문"
(이미지=연합뉴스)
(이미지=연합뉴스)

금융당국은 토스뱅크가 앞서 제출한 주주 구성과 자본조달 계획에 대한 신뢰성이 부족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에 대해 토스뱅크가 어떤 답을 내는지에 따라 제3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성패가 좌우될 전망이다.

토스뱅크는 지난 3월 예비인가 신청을 하면서 재무적 투자자(FI)들과 함께 2500억원의 자본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하며 앞으로 3년간 1조2500억원까지 증자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인 바 있다.

그러나 외부평가위원과 금융당국은 토스뱅크의 이 같은 계획에 의문을 표시하며 인가를 불허했다.

토스가 지난해 445억원의 순손실을 낼 만큼 자본 여건이 좋지 않은 데다 토스(비바리퍼블리카) 혼자 60.8%의 지분을 소유하고 나머지 대부분을 외국계 벤처캐피탈(VC)이 차지해 주주 구성도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9일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 예비인가 신청 때 토스뱅크는 (컨소시엄의 주축인) 토스의 자본구조가 취약한 상황에서 토스와 일부 FI에 집중된 자본조달 계획을 제시했다”며 “다음 인가 신청 때 이 부분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지 않으면 아무리 사업계획이 좋아도 인가를 내줄 수 없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토스에 대한 인가 불허는 (컨소시엄 구성 과정에서) 신한금융이 빠진 자리를 제대로 채우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며 “결국 신뢰할 만한 장기 전략적 투자자를 새로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토스뱅크와 달리 키움뱅크의 예비인가 불허 원인으로 지목된 ‘사업계획의 구체성’ 문제는 어렵지 않게 보완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키움뱅크는 SK텔레콤과 11번가, 롯데맴버스 등의 투자자를 확보하고 있어 은행의 핵심인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예비인가 심사 결과가 토스와 키움뱅크에 대한 불허라기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더 채우고 오라는 의미인 만큼 이들의 준비속도가 인가절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금융당국은 심사방법과 내용도 지난번 예비인가를 그대로 준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다음 예비인가가 진행되기 전 토스·키움뱅크와의 접촉 빈도를 늘리고 예비인가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