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승부차기 끝에 세네갈 격파…36년 만에 4강 진출
한국, 승부차기 끝에 세네갈 격파…36년 만에 4강 진출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6.0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부차기 접전 끝에 4강 진출을 확정한 U-20 대표팀 선수들이 한국 응원단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승부차기 접전 끝에 4강 진출을 확정한 U-20 대표팀 선수들이 한국 응원단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이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아프리카의 강호 세네갈을 연장 혈투 끝에 승부차기 승리를 거뒀다. 이에 따라 한국은 36년 만에 U-20 월드컵 4강에 진출하게 됐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U-20 대표팀은 9일(이하 한국시간) 폴란드 비엘스코-비아와 경기장에서 열린 U-20 월드컵 8강에서 1골 2도움을 올린 이강인(발렌시아)의 활약 속에 연장 접전 3-3 무승부 후 승부차기에서 3-2로 이겼다.

한국은 2-2로 맞선 승부차기에서 마지막 다섯 번째 키커로 나선 오세훈(아산)이 상대 골키퍼 파울로 다시 한번 기회를 얻어 골문을 열었던 반면 세네갈의 마지막 키커의 공이 공중으로 향하면서 승부차기 승리를 확정지었다.

이로써 한국은 U-20 월드컵의 전신인 1983년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서 4강에 오른 이후 무려 36년 만이자 역대 두 번째로 4강 신화를 재현했다.

우리나라는 오는 12일 오전 3시 30분 루블린에서 펼쳐지는 8강에서 미국을 2-1로 꺾은 에콰도르와 결승 진출을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일전을 치른다.

이날 경기에서 한국은 최전방에서 3경기 연속골 사냥에 나선 '장신 스트라이커' 오세운을 필두로 좌우에 전세진(수원)과 이강을 배치하는 공격 삼각편대로 세네갈의 골문을 노렸다.

그러나 공세를 강화하는 국면속에서 전반 37분 세네갈에게 한방을 맞았다.

세네갈은 연속으로 세 번째 이어진 왼쪽 코너킥에서 게 올라온 크로스를 오른쪽 후방에서 재차 올렸고, 이 공이 헤딩을 통해 뒤로 흐르자 카뱅 디아뉴가 강한 왼발슛으로 연결하며 득점을 올렸다.

이후 후반 들어 공격 수위를 높이며 만회골을 노린 한국이 페널티킥으로 동점을 만들었다.

후반 추가 시간 한국 이지솔이 극적인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후반 추가 시간 한국 이지솔이 극적인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호진(고려대)이 중거리 슛을 시도할 때 페널티박스 안쪽에 있던 이지솔(대전)이 상대 선수에게 밀려 넘어진게 비디오판독(VAR)을 통해 확인되면서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키커로 나선 막내 이강인은 침착하게 왼발 인사이드 슈팅으로 왼쪽 구석을 꿰뚫었다. 골키퍼 디알리 은디아예가 방향을 예측하고 몸을 던졌지만 손끝을 스친 공은 그대로 골문 안으로 빨려 들어갔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이재익(강원)이 위험지역에서 유수프 바지의 오른발 슈팅을 막는 과정에서 공이 손에 맞아 페널티킥을 내줬고 결국 골을 더 허용하며 재차 리드를 내줬다.

이후 1-2로 밀려 패색이 짙던 후반 추가시간 리틀 태극전사들은 집중력을 되살리며 동점골을 넣었다.

후반 추가시간 8분 이강인이 왼쪽 프리킥 상황에서 정교한 크로스를 올렸고, 이 공을 이지솔이 승부를 연장으로 몰고가는 극적인 헤딩골로 마무리했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연장전에서 득점포를 쏘아올렸다.

기상인은 연장 전반 6분 역습 상황에서 수비수 3명 사이로 날카로운 패스를 찔러줬고, 조영욱이 문전으로 쇄도하며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세네갈의 골망을 흔들었다.

그러나 세네갈이 연장 후반 16분 아마두 시스의 동점골을 터뜨리며 준결승 진출 티켓은 승부차기로 갈리게 됐다.

한국은 1, 2번 키커 김정민(리퍼링)과 조영욱(서울)이 잇따라 실축하며 불안한 출발을 보였지만 이어 상대 키커들의 실축 속에 3,4번 키커 엄원상(광주), 최준(연세대)이 상대 골망을 흔들며 2-2 상황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마지막 키커로 나선 오세훈이 상대 골키퍼 선방에 막혔지만 주심은 골키퍼가 슈팅 전 골라인을 벗어났다고 판단하며 재차 슈팅을 선언했다. 이에 오세훈은 과감하게 정면에 꽂는 슈팅을 성공하며 3-2를 만들어냈다.

긴장한 세네갈의 마지막 키커의 슈팅은 크로스바로 넘어가며 한국은 감격의 4강 진출을 확정했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