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탓공방' 이어가는 여야… "대권놀음에 희생양" vs "여당 오만"
'네탓공방' 이어가는 여야… "대권놀음에 희생양" vs "여당 오만"
  • 허인 기자
  • 승인 2019.06.0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추경 볼모로 한국당 정략과 정쟁 지켜만 볼 것인가"
한국 "마음대로 정해놓고 협상하라는 것은 백기 들라는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가 공전하면서 추경(추가경정예산)안 통과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8일도 네탓공방을 벌였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황교안 대표의 대권놀음에 국회가 더이상 희생양이 돼서는 안 된다"며 "민생 해결과 국회 정상화는 뒤로 한 채 장외를 돌며 희망, 공감, 국민을 얘기하다니 도대체 얼마나 국민을 기만하려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추경을 볼모로 한국당의 정략과 정쟁을 지켜만 볼 것인지, 지역주민의 눈물을 닦아줄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구두논평에서도 "6월도 이번 주까지 협상의 시한으로 설정해놓고 기다렸다. 이번 주말까지 꼭 자유한국당이 국회 복귀를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6월 임시 국회는 법적 사항"이라며 "법을 만드는 국회가 법을 어겨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은 여당에 국회파행 책임을 돌렸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단독 국회까지 운운하는 것은 야당 길들이기에 불과하다"며 "여당은 '오만'이 아닌, '오'로지 민생'만'을 위한 자세로 협상에 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 마음대로 결론도, 기한도 정해놓고 야당에게 협상에 임하라는 것은 백기를 들고 들러리나 서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또 빈 손으로 한 주를 마감한다면 국회는 스스로 해산 선언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도 대통령의 옹고집과 제1야당 대표의 몽니로 결국 무산됐다. 정치가 실종된 대한민국 정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꽉 막힌 정국에 끝없는 정치 실종은 국민에게 더이상 면목이 없다"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이 서로에게 제시한 일보 양보의 타협안을 수용해 주말 내 최종 타협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정치권이 말로만 민생을 말하지만, 국민 눈높이로 볼 때는 양당의 싸움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책임론을 강조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황 대표가 취임 100일 동안 지지층 결집에는 성공한 것 같지만, 명분 없이 국회를 외면하고 장외정치에만 몰두한 것은 국민들로부터 비판받아 마땅하다"면서 "역시 정치초년생 당대표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말 빨리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며 "말로만 제1야당이라 하지 말고, 진정성을 가지고 민생현장에 돌아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한국당이 국회에 들어오기를 거부한다면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중심을 잡고, 한국당의 눈치를 볼 게 아니라 국민의 눈치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