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국정 운영 주요 변수로 부상
박근혜, 국정 운영 주요 변수로 부상
  • 전성남기자
  • 승인 2009.02.0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참사·경제 위기·인사 청문회 등 현안 산적
오늘 이명박 대통령과 회동 주목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집권 2년째를 맞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 운영에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용산 참사로 빚어진 여론 악화와 경제 위기, 개각 인사의 청문회, 4월 재·보선 등 정치권의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박 전 대표의 역할이 또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 당장 미디어 관계법을 비롯한 쟁점 법안을 당초 계획대로 2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통과시키기 위해서라도 박 전 대표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박 전 대표가 지난 1월 1차 ‘입법 전쟁’에서 법안 처리의 절차상 문제를 지적한 데 이어 이번 임시국회에서도 비판적 시각을 견지할 경우 여권으로서는 국정 운영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런 점에서 2일로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동이 주목 받고 있다.

두 사람이 이번 회동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에 따라 향후 청와대와 박 전 대표 측의 관계가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쟁점 법안과 인사 청문회를 앞두고 이 대통령이 2월 임시국회에서 박 전 대표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회동에서 박 전 대표가 협조를 약속하느냐, 비판적 시각을 보이느냐에 따라 여권의 내부 사정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박 전 대표 측은 당내 최고위원·중진의원단 22명이 함께 모이는 자리일 뿐 특별한 정치적 의미는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모두 새해를 맞아 덕담을 나누는 자리 이상의 의미는 아닐 것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대표의 측근인 유정복 의원은 “유 의원은 “박 전 대표가 무슨 말을 할 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며 “내가 말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 제기된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서도 특별한 언급은 없을 것이라는 게 측근 의원들의 전언이다.

복수의 친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표는 인사권자가 결정하고 행사할 문제라 보고 있다”며 “평소에도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이번 오찬 간담회와는 별도로 사전 또는 사후에 단독 회동 형식으로 독대를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유 의원은 “그런 것(단독 회동)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 없다”며 “중진의원들과의 오찬 간담회 자리인 만큼 단독 회동은 아마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해 일단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구상찬 의원도 “단독 회동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 없다”고 했고, 김선동 의원도 “독대에 대한 얘기는 듣지 못했다”며 “정상적인 포맷대로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단독 회동까지는 아니더라도 테이블별 티타임에 두 사람이 함께 앉아 자연스럽게 대화할 시간이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해도 한 차례 회동만으로 두 사람 사이에 근본적인 관계 개선이나 신뢰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친이계의 한 의원은 최근 “박 전 대표가 향후 정국에 있어서 어떤 입장을 취할지 고심중인 것 같은데,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리하지 못한 것 같다”며 “박 전 대표가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만 이 대통령과의 관계도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박 전 대표는 조용한 행보를 계속하지 않겠느냐”며 “내년까지는 당내 구도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지만, 그 이전의 변수는 이재오 전 최고위원이 복귀한 뒤 친박계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한결 같이 “박 전 대표는 정권 초기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당분간 전면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며 “언제든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한다는 것이 박 전 대표의 변함없는 소신”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