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철대위 농성자금 추가 발견
용산 철대위 농성자금 추가 발견
  • 김두평기자
  • 승인 2009.01.2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자금추적 주력…전철협 “대책없는 재개발 중단해야”
용산 재개발지역 화재참사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본부장 정병두 1차장검사)는 29일 용산 철거대책위원회(철대위)에서 농성을 위해 모금한 6000만원 이외의 추가자금을 발견해 해당 계좌를 추적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추가로 발견된 자금은 농성이 본격화되기 전 기존 철대위 소속 회원들이 향후 철거 등의 상황에 대비해 모은 것이며, 기존의 6000만 원과 합쳐도 억대에 이르지 않는다.

검찰은 문제의 '6000만 원+α' 가운데 일부가 수표로 인출된 정황도 잡고, 수사관을 해당 은행에 급파해 인출 당시의 구체적인 정황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특히 수표와 연결계좌 추적 등을 통해 농성자금 중 일부가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의장에게 전달된 사실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6000만원+α' 추적을 통해 전철연이 농성에 개입한 구체적 정황과 대가성 여부 등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철연의 범죄사실이 추가로 나온다면 기존 구속자들과 공모한 혐의로 사법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농성자금에 대한 계좌추적과 동시에 사건 관련자들의 통화기록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이충연 용산 철대위 위원장이 사용한 휴대폰이 일명 '대포폰(다른 사람의 명의로 개통한 휴대전화)'인 것으로 밝혀져 통화기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현재 이 위원장은 검찰 조사에 진술 거부를 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진술의 경우 객관적 사실과 부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날 12시께 체포한 이 위원장에 대해 충분히 조사를 진행한 뒤 30일 오전 중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일부 언론에서 '화재 원인 수사 미궁'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 "발화지점과 화재원인에 대해 잠정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중"이라며 "언론에서 제기한 여러 문제점에 대한 검토 및 분석이 마쳐지면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며 "수사 결과 발표를 통해 각종 동영상은 물론 납득할만한 판단 근거를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정인을 화재 원인 제공자로 결론내지 못할 경우 몇 층에 있었던 농성자 혹은 경찰과 같이 그룹으로 형사처벌이 가능하다"며 "이 경우 책임범위 내에서 공동으로 혐의를 묻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용산 철거민 참사와 관련, 정부의 재개발 사업을 규탄하는 철거민 단체의 기자회견이 29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전국철거민협의회(전철협)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와 청와대, 시청 앞 등 서울 도심 8곳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참사의 책임은 철거민을 경시한 권력과 자본의 만행"이라며 "철거민에 대한 대책 없는 재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70~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개발지역에서 발생한 철거민들의 주거권 문제가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면서 "잘못된 개발법을 개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철거민 문제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용산 참사와 같은 희생자가 대한민국에서 더이상 생겨서는 안 되고 근본 원인인 개발악법과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개발 지역에서 공공연히 벌어지는 철거민 인권유린 행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철거민들은 이 자리에서 자신들의 강제철거 경험담을 소개하며 "2007년 2월 강제철거로 유리 파편이 널려있는 철거촌에서 인간 이하의 삶을 살고 있다"며 "시공사의 횡포와 국가의 무관심에 주민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재개발 정책 중단 ▲용산 강제진압 책임자 처벌 ▲철거민과의 협상 테이블 마련 ▲강제철거 중단 및 철거전 이주대책 마련 ▲토공-주공 통폐합 ▲토지공개념 도입 및 토지보유세 강화 ▲무주택자를 위한 주택정책 마련 등을 '7대 요구안'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