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족 뜬다”…호텔 홈페이지 예약 증가세
“공홈족 뜬다”…호텔 홈페이지 예약 증가세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5.2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앱 예약 4년 새 4배 급증…전체 20% 차지
가격부담 덜고 혜택추가…신규 충성고객 확보 의지
제주신라호텔 전경. (사진=신라호텔)
제주신라호텔 전경. (사진=제주신라호텔)

호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객실을 예약하는 ‘공홈족’(공식 홈페이지 예약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급호텔들이 자사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예약 혜택을 강화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제주신라호텔이 올해 1분기 고객 예약 채널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한 고객은 4년 전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7% 증가했다. 이는 전체 예약의 20%를 차지하는 수치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호텔들이 충성도가 높은 단골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자사 홈페이지에 합리적인 가격뿐 아니라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앱을 통한 예약에 제공하는 혜택은 신라호텔의 ‘멤버스 데이’가 대표적이다.

‘멤버스 데이’는 신라호텔이 무료 멤버십 ‘신라리워즈’ 회원을 대상으로 매달 진행하는 특가 타임세일 이벤트다. 지난해 10월 처음 선보였을 당시 하루에 1000여명이 ‘신라리워즈’에 신규 가입했으며 이벤트 시작과 동시에 특가상품이 품절됐다.

제주신라호텔의 경우 모바일 전용 상품 ‘익스피리언스 신라’의 투숙기간을 이달 말에서 오는 7월16일까지로 연장했다.

‘익스피리언스 신라’ 패키지는 제주신라호텔에 처음으로 투숙하는 여행객들을 위한 상품이다. 객실 요금을 낮추고 풀사이드 바 시그니처 상품을 포함시킨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투숙 기간 중 사우나 혜택(2인)이 추가되며, 2박 이상 투숙하는 경우 조식(2인)도 1회 제공된다.

제주신라호텔 관계자는 “가격에 부담을 느꼈던 고객의 심리를 반영한 패키지”라며 “신규 충성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도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주신라호텔에선 ‘전기차 무료 체험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추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전기차 무료 체험 서비스’는 올해 2월부터 시작된 제주신라호텔과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협업 프로젝트로 하루 6시간 동안 전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부대시설이나 서비스, 혜택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좋아 보다 알차게 호텔을 이용할 수 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