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자연휴양림 30주년 기념행사 개최
국립자연휴양림 30주년 기념행사 개최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9.05.2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립자연휴양림)
(사진=국립자연휴양림)

산림청은 국립자연휴양림 30주년을 맞아 나무와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올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 30주년 기념 휴 문화 한마당 및 숲 교육 어울림 행사'를 오는 24~26일 3일간 서울 양재 시민의 숲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해로 6주년을 맞은 '숲 교육 어울림' 행사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의 '제8회 휴 문화 한마당' 행사를 통합한 국내 최대 숲 문화 축제로 도시인에게 다소 생소한 숲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 전국 20여 휴양림과 30여 숲 단체가 참가해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특히 이번 숲 문화 축제는 양재 시민의 숲 일원을 '쉬어가는 숲', '어울리는 숲', '뛰어노는 숲', '숲 해설 경진대회장' 등 4색4숲 구역으로 나눠, 전국 20여 휴양림과 30여 숲 단체가 참여한 숲 홍보관과 체험관 등 이색 테마섹션을 운영해, 서울 도심에서 산림의 소중함과 숲의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게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쉬어가는 숲'은 한국의 숲문화를 개척한 30년간의 휴양림 역사가 생생하게 담긴 '국립자연휴양림 홍보관'과 '산림 교육(치유) 홍보관'이 운영된다. 또, 숲을 다룬 영화를 상영하는 '포레스트 시네마'와 ‘숲 속 음악회', '숲 체험부스'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와 체험을 즐기며 정부의 산림정책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어울리는 숲'에서는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숲 체험 프로그램들과 숲 사랑 작품 공모전도 진행된다.

'뛰어노는 숲'은 인공 암벽 등반과, 응급처치체험, 나만의 한지나무시계 만들기, 숲놀이터 등 숲속 자연 놀이터와 자연물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 섹션이다. 특히 '숲 밧줄 놀이'는 액션영화 주인공처럼 숲과 밧줄을 활용한 U라인, V라인과 짜릿한 '짚라인'을 모두 즐길 수 있어, 이번 축제의 핫플레이스로 예상된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축제는 국립자연휴양림 30주년을 기념해, 국민들에게 그동안 숨은 숲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가족과 사랑하는 연인, 친구와 함께 축제에 참여해 숲이 주는 다양한 혜택을 체험하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양주/김명호 기자

audgh19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