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 착수
부산시 2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 착수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5.2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부터 실제 거주사실 조사… 주민등록 거주 불명자 자진신고 과태료 경감 조치

부산시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37일간 16개 구·군의 읍·면·동에서 ‘2019년 2/4분기(4~6월)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한다고 22일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 등재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을 일치시켜 주민생활의 편익과 행정기관의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읍·면·동에서 전입신고를 허위로 했거나 거주지 변동 후 신고하지 않은 경우 실제 거주사실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또 각종 사유로 주민등록 말소됐거나 거주불명으로 등록된 시민은 재등록, 사망의심자에 대한 사실조사도 확인할 계획이다.

사실조사 결과 무단전출자,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및 부실신고자가 발견되면 연락 가능한 가족 또는 주민에게 그 사실을 알려, 기한 내 주민등록 현황을 바로 잡도록 하고, 주민등록 말소자는 재등록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연락이 불가한 무단전출자 등은 최고·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거주불명 등록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실조사 기간에 주민등록 거주불명등록자 등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자진 신고해 주민등록사항을 정리할 경우 과태료를 최대 75%까지 경감받을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시민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하고 “사실조사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 등은 거주지 읍·면·동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