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악범죄, 다시는 없어야
흉악범죄, 다시는 없어야
  • .
  • 승인 2009.01.2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 여대생 납치 살해사건 피의자 강모씨를 사건 발생 37일 만에 검거 해 암매장 장소 등에서 현장 검증을 했다.

현장 검증에서 강씨가 피해자를 살해하는 과정에서 피해자가 반항하며 손톱에 남게 됐을지 모를 자신의 신체 조직을 은폐하기 위해 암매장 전에 피해자의 손톱을 모두 자른 사실이 드러났다.

참으로 비극이 아닐 수 없다.

강씨가 부인과 장모를 살해 했을 가능성에 대한 수사도 뒤늦게 진행되고 있다.

경찰은 2005년 10월 강씨 집에서 발생한 화재로 부인과 장모가 숨졌을 때 강씨가 4억여 원의 보험금을 받은 점에 비춰 강씨의 범행일 소지가 없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수도권 부녀자 실종 사건 중 미제사건과 강씨의 연관설도 수사 대상이다.

강씨는 성폭행을 목적으로 여대생을 유인해 목 졸라 살해 한 뒤 70만원을 챙겼다.

이렇듯 잔인한 수법으로 볼 때 강씨가 다른 강력한 범죄를 저질렀을 개연성은 높다고 해서다.

대한민국 건국 이래 ‘민생치안을 다짐하지 않은 정부는 지금껏 있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도 흉악 강력범죄는 넘쳐난다.

경찰청이 최근 국회에 제출한 자료만 봐도 살인강도 등 5대 범죄발생 건수는 2006년부터 3년간 줄곧 50만 건을 웃돌았다.

2007년에는 58만 8872건으로 60만 건에 근접하기도 했다.

매일 1600건은 웃도는 강력범죄가 국민을 위협 하는 셈이다.

누가 피해자가 될지 모를 ‘우발적 살인’은 2006년 473건에서 2007년 493건으로 늘더니 지난해에는 583건으로 급증 했다.

실로 포악한 세상이다.

민생지표가 이런데도 정부가 실없는 다짐만 늘어놓으며 책무를 다한 것처럼 굴어서는 곤란 하다.

이번 군포 사건도 되짚어 보면 법무부와 행안부가 ‘서민생활 안전을 위한 민생치안 대책’을 발표하며 연말연시 민생치안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큰소리 친지 나흘 만에 발생 했다.

경찰은 더 분발해야한다.

상당수 여성들이 여전히 밤거리를 마음 놓고 다니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한명의 도둑을 열명의 경찰이 막을 수 없다지만 치안 상태 불신의 책임은 상당 부분 경찰에 있다.

고 하겠다.

흉악범죄 공포에서 국민들이 벗어날 수 있도록 경찰은 범죄예방 활동에 강화하고 수사력을 보강 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도 폐쇄회로(CCTV)자료가 없었다면 사건 해결의 단서를 잡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날로 지능화하는 범죄행각에 맞서 민생을 지키려면 수사기법을 선진화하는 과제가 시급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