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불똥 식약처로…거세지는 檢 수사 촉구
‘인보사’ 불똥 식약처로…거세지는 檢 수사 촉구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5.2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가취소 주장…공적자금 회수‧책임소재 규명도 요구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윤소하 의원과 시민단체들이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신아일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윤소하 의원과 시민단체들이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신아일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당시 제출된 자료와 다른 성분이 확인된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인보사)와 관련해 검찰 수사와 허가취소를 촉구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소하 의원은 21일 오전 10시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책임 있는 진상조사와 환자들에 대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김병수 성공회대 교수, 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처장, 이찬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도 참여해 인보사에 대한 허가취소와 공적자금 회수, 책임소재 규명 등을 요구했다.

인보사는 총 2개의 주사액으로 구성된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로 국내에선 지난 2017년 7월 허가 발표가 났다. 당시 인보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처음 허가를 받은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로 주목을 받았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주사액 중 2액이 연골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성장 촉진물질로 만들어졌다고 밝혔으나 지난달 15일 식약처 조사 결과 2액의 주성분이 연골세포가 아닌 293 신장세포로 드러나 판매가 중지됐다.

신장세포는 숨진 태아의 신장에서 추출한 것으로 증식력이 왕성해 단백질이나 유전자 실험에 쓰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체 치료용으로는 쓰이지 않는다.

윤소하 의원은 “인보사 사태는 세계 최초라는 미명 아래 부실 허가해 전 국민을 속인 사기”라면서 “무릎 연골 좋아진다고 주사를 맞았는데 무릎에 콩팥 세포를 맞은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월 인보사가 시판 중지된 지 거의 두 달이 지나도록 정부 차원에서 제대로 된 조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사태의 본질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3700여명의 환자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에선 세포가 언제 바뀌었는지가 아니라 처음부터 존재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지난 19일 미국에 실사단을 파견해 세포가 바뀐 과정 등을 조사하고 있다. 실사 결과는 이달 말 또는 다음달 초에 나올 전망이다.

김병수 교수는 “중간에 세포가 바뀌기는 어렵다”면서 “식약처가 (서류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거나 코오롱생명과학이 조작된 자료를 제출했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번 사건은 세계 최초로 동물이 아닌 3700여명의 사람에게 임상세포를 주사한 전례가 없는 사건”이라며 “정부는 통상적인 절차가 아닌 별도의 기구를 만들어 환자의 건강상태를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회견에 나선 이들은 식약처가 즉각 인보사에 대한 허가취소 결정을 내리고, 개발 과정에서 투입된 110억원대의 정부 지원금 등 공적 자금을 모두 회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연구진에 대한 법적 책임을 검토하는 등 책임소재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