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X,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공동 캠페인 진행
그라운드 X,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공동 캠페인 진행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05.2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닛픽·아름다운재단과 오는 21일부터 진행…기부문화 개선 프로젝트 일환
그라운드X는 닛픽,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동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이미지=그라운드X)
그라운드X는 닛픽,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동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이미지=그라운드X)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닛픽과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오는 21일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닛픽은 시민들의 불편 경험 데이터를 수집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불편함’의 개발사다.

이번 캠페인은 그라운드X가 올해 초부터 진행 중인 ‘블록체인을 통한 기부 문화 개선’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비영리단체들과 함께 파일럿 프로그램을 기획해왔다. 

지난 4월 첫 번째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인 행복나눔재단, 비영리스타트업 프리즈망과 함께 현물기부 관리와 추적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그라운드X는 닛픽이 운영하는 ‘불편함’ 앱에 제보하는 이용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이용자들이 더욱 활발히 불편함을 제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현재 자사가 개발 중인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기술을 적용한다.

이용자들이 경험한 불편한 사례를 자유롭게 제보하는 ‘자유함’과 특정 코드로만 입장이 가능한 ‘비밀함’을 통해 사례를 올릴 경우 사례 1개당 10개의 소셜 이노베이터 토큰을 제공하는 보상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 이용자의 레벨과 닉네임 정보를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담아 제보자 개개인이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4주간 기부 캠페인도 진행한다. 캠페인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불편함 앱에서 비영리다네인 아름다운재단이 제안하는 키워드에 대한 불편 사례를 제보하기만 하면 된다. 

닛픽은 아름다운재단에 수집된 불편 데이터를 기부하고 그라운드X는 데이터 건수만큼 기부금을 책정해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한다.

아울러 불편함 앱의 ‘상점’에 새롭게 추가된 기부 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그동안 쌓아온 포인트를 기부해도 그라운드X가 해당 포인트의 2배를 추가로 기부할 예정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여러 사회적 문제를 푸는데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블록체인을 통한 기부 문화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을 정리해 7월 중 레포트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