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신도시 홍성군에 편중됐다”
“충남도청 신도시 홍성군에 편중됐다”
  • 예산/이남욱기자
  • 승인 2009.01.2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의회, 공공기관 짜맞추기식 배치 주장
충남도가 제시한 기본설계안에 도청, 중심상업지구, 대학교등이 홍성군에 편중 배치되어 있다.

충남도청 이전과 함께 신도시 내에 배치될 공공기관을 비롯한 대학교, 중심상업 지구 등이 홍성군 지역에 편중 되어 있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이를 놓고 도청 이전 본부와 예산군의회가 심한 격론을 벌이는 등 도청 신도시 건설과 관련해 충남도가 오히려 예산, 홍성군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청 이전 본부는 지난 22일 예산군의회를 전격 방문해 도청 신도시 행정타운 내에 건립 예정인 충남도청과 경찰청 교육청 등의 배치 문제를 설명하면서 군 의회 의원들과 심한 격론을 벌였다.

이날 김용찬 도청이전본부장은 “도청 등 공공기관의 배치에 따른 예산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임을 전제로 이완구 지사의 평소 소신에 따라 예산군과 홍성군이 갈등을 빚지 않도록 최소한 충남도청 청사 배치는 양군 경계를 중심으로 50:50의 기준 범위 내에서 건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본부장 일행이 군 의원들에게 배포한 자료의 조감도에는 행정타운 내 녹지 공간을 중심으로 도청은 홍성군 지역에, 경찰청과 교육청은 예산군 지역에 들어서도록 배치되어 있었다.

더욱이 도청 정문도 홍성군을 향한 신도시 중심도로인 8차선 도로에 접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이 자리에서 군 의원들이 “중심상업지구와 주상복합단지, 2개의 대학교 등을 배치한 것도 모자라서 도청마저 홍성군 지역으로 자리 잡아 놓은 것이냐”며 따졌다.

군 의원들은 “도청 이전본부측의 이같은 계획은 예산군과 홍성군이 50:50이라는 기준에서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하겠다는 이완구지사와의 약속과 다르다”며 “예산군 지역에 배치한 경찰과 교육청은 신도시 중심도로에서 벗어난 도청 이면도로에 위치해 있는데다 하수종말처리장 등 환경 클러스터를 예산군 지역에 배치한 것도 예산군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처사다”며 반발했다.

이에대해 김 본부장은 “녹지공간을 가로지르는 위치에 도청배치 표시한 조감도를 보이면서 오늘 배포된 조감도는 도청에서 어떠한 의견도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도시 건설 참여를 희망하는 건설회사가 독자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해 가상 도면을 작성한 기본 계획안일 뿐 어느 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며 “앞으로 예산군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본부장이 제시하기 이전에 예산군에서 입수한 조감도에는 도청과 경찰청, 교육청 등이 표시되어 있지 않았었다.

군 의원들은 이같은 정황으로 볼 때 김 본부장의 해명은 설득력이 없다는 주장이다.

김 본부장은 도청 측에서 도시건설 참여 희망 업체에게 어떠한 의견도 제시한 바가 없었다고 변명하고 있으나 건설참여 희망 회사인 삼환기업과 계룡건설, 경남기업 등 3개 회사가 각각 작성해 도청이전본부에 제시한 조감도에는 행정타운 내 녹지축을 경계로 도청은 홍성군 지역으로, 경찰청과 교육청은 예산 지역으로 배치한 점이 동일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청측이 이들 3개 건설회사에 제시한 기본 계획안에 짜 맞추기 식으로 3개 기관을 배치했을 것이라는 의원들의 주장이다.

또한 도청이전본부가 오는 3월 17일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4월 20일 실시설계 적격자(낙찰회사)를 최종 선정해 7월 1일 착공한다는 신도시 건설 로드맵(지침서)에 따르면 그 일정이 빠듯한 실정으로 어느 건설회사가 낙찰된다 해도 사실상 조감도에 명시된 기본계획안을 수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의원들이 주장하는 대로 도청 청사를 용봉산을 뒤로하고 건축하는 방안만 긍정적으로 검토되었을 뿐 종합적인 설계안은 원안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