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서산시 '류방택 별축제' 성료
서산시 '류방택 별축제' 성료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9.05.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천상열차분야지도' 제작한 류방택 선생 업적 기리기 위한 별축제
제13회 '류방택 별축제'에 참가한 시민들 모습.(사진=서산시)
제13회 '류방택 별축제'에 참가한 시민들 모습.(사진=서산시)

충남 서산시가 지난 18일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과 송곡서원 일원에서 개최한 제13회 '류방택 별축제'가 비가 내리는 가운데도 불구하고 3000명의 시민들이 찾으며 성황을 이뤘다.

시에 따르면 올해로 13회를 맞는 류방택 별축제는 우리나라 최초의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국보제228호)’를 제작한 류방택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류방택별 헌정을 기념하고자 2006년부터 시작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첨성대 만들기, 천상열차분야지도 직소퍼즐 맞추기, 에어로켓 발사대회,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 등 총 19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우주관련 상식을 풀어보는 골든별 퀴즈대회. 류방택 연극(별의 별 이야기), 드론체험 행사, 서산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관람 등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우주에 대한 상상을 주제로 열린 '천문우주과학 미술 실기대회'는 2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다.

또한 축제의 원활한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서산경찰서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부녀회와 모범운전자회, 자원봉사 학생들이 힘을 모아 행사지원, 교통정리와 주차안내 서비스를 진행해 성공적인 축제를 이끌어 냈다.

류재곤 류방택기념사업회장은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는 더욱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올해보다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인 문화시설사업소장은 "앞으로도 안전한 축제현장을 만들어 과학탐구도 하면서 체험도 함께 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