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 인당뮤지엄, 박물관 지원사업 6개 공모 선정
대구보건대 인당뮤지엄, 박물관 지원사업 6개 공모 선정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9.05.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보건대학교)
(사진=대구보건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는 인당뮤지엄이 문화체육관광부를 포함한 박물관 지원사업 6개 부문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선정된 사업은 KB국민은행이 주최하는 '청소년의 멘토 KB!와 함께하는 박물관 노닐기' 와 한국박물관 협회와 국립중앙박물관이 주최하는 ‘박물관 교육박람회’다.

이 대학교 인당뮤지엄은 이에 앞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문화가 있는 날 △길 위의 인문학 △사립대학박물관 전문인력 지원사업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등 4개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박물관 노닐기 사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전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주최·주관 기관과 연계해 특화된 전시 관람과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보건대 인당뮤지엄은 ‘소망 Dream, 내 꿈을 담아 걸어보자’라는 주제로 지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유일 목가구 전문박물관인 인당뮤지엄은 참가자들에게 전통 장신구의 가치를 이해하고, 나전칠기 기법을 이용해 자신의 꿈과 소망이 투영된 목걸이를 제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프로그램은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주말 포함)하며, 참여 희망자는 KB국민은행 박물관 노닐기 사업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교육비가 무료로 지원된다.

또, 인당뮤지엄은 문체부가 후원하고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국박물관협회가 주최하는 ‘박물관 교육박람회’ 대상관으로도 선정됐다.

박람회는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18일부터 양일간 개최되며, 인당뮤지엄은 체험부스에서 ‘꿈을 담은 흑칠 목걸이 만들기’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국제박물관협의회(ICOM)가 제정한 박물관의 날(5월18일)과 10~19일 박물관·미술관 주간을 기념하고 일반 시민들에게 전국 박물관·미술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석은조 인당뮤지엄 관장은 “공모 사업 선정을 통해 인당뮤지엄만의 차별화된 전시와 프로그램 운용을 펼쳐나가겠다”며 “재학생과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대표적인 복합문화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