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총선 역할론'에 "생각 없다"… 여야정 '5당원칙론' 재확인
李총리, '총선 역할론'에 "생각 없다"… 여야정 '5당원칙론' 재확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5.1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 참석
"경제, 엄중하게 직시하고 비장하게 대처해야"
"제청 대상 인사 중 협의 거치지 않은 적 없어"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내년 총선에서 여권 내 자신의 역할론 관련, "생각하고 있지 않다. 제가 요구할 생각도 기획할 마음도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원칙적으로 정부, 여당에 속한 한 사람으로서 심부름을 시키면 따르겠다는 정도"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 총리의 역할론에 대해 '진지하게 하신 말씀은 아닌 것 같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 그는 "제대로 보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지금 그런 얘기를 할 때가 아니다"며 "마음의 준비가 단단히 돼 있는 것도 아니다"고 즉답을 피했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몹시 위험하다"며 "그 분에 대해 그렇게 깊이 알지도 못한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정부·여당의 협치 노력과 관련해서는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는 대목"이라며 "정부·여당의 노력이 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한쪽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당시 개각 때 야당 의원들을 모시려고 노력했지만 거절당하는 등 그동안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야당도 싸울 때는 싸우더라도 국가적 문제가 있으면 함께 자리해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린다"며 "시급한 문제가 있으니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이고 1대 1 대화를 수용해주시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청와대와 1대 1 대화를 요구하는 것에 대한 '5당 원칙론'을 재확인한 셈이다. 

이 총리는 현재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엄중하게 직시하고 비장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고용과 분배의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고용시장에서 밀려가는 사람과 급속히 늘어나는 고령자에 대한 정책의 보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저임금 결정체계의 개편 문제와 관련해 "국회에 제안했지만, 논의가 안 되고 있어서 올해도 어쩔 수 없이 기존 체계로 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공익위원들을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분들로 충원하고 권역별 토론회 등을 통해 각계 의견을 수렴해 최저임금의 결정 과정에 반영되게 하겠다"고 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분들을 도와드리면서도 임금 지불 능력에 한계가 있는 기업들, 우리 경제의 전체 감당 능력 등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한일 외교 문제와 관련해선 "과거의 문제들은 그것대로 대처해 나가되 그 문제를 더이상 악화시키지 않도록 해가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가 저해하지 않도록 하자고 했는데 일본이 흔쾌히 수용하지 않는다"며 "일본과 지혜를 모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총리로서 임명제청권 행사에 대해서는 "제청 대상 인사 가운데 저와 협의 없이 결정된 것은 단 한명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한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문제에 대해선 "청문회에서 드러난 것만큼 검증 과정에서 (문제들이) 모두 발견된 것이 아니었다"며 "검증의 한계였고, 청와대 설명을 수용했다"며 실패를 일부 인정했다. 

공무원 해임 건의권 행사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난 이야기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한 것도 있었다. 문제가 크고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