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교통난 해법 찾기…20년 기본계획 수립 착수
대도시 교통난 해법 찾기…20년 기본계획 수립 착수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5.15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상반기 계획안 마련해 연말 확정 예정
지자체별 특성 고려해 지역 연구기관 참여
지난 2월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서초나들목 인근.(사진=천동환 기자)
지난 2월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서초나들목 인근.(사진=천동환 기자)

정부가 만성적 교통난을 겪고 있는 대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년 단위 기본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한다. 내년 상반기에 계획안을 마련하고, 심의 등을 거쳐 연말에는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계획 수립 과정에는 지자체별 교통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지역 연구기관들도 대거 참여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위원장 최기주)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년)'과 이를 실행할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 수립 용역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의 만성적 교통난과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한 최상위 종합교통계획이다. 또,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권역별 교통량 및 통행 시간을 분석해 광역교통축을 선정하고,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한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계획 수립 용역은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이 내년 12월까지 수행한다. 계획 수립에는 지자체별 특성을 고려해 지역 정책연구기관도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은 이달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하반기에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연말에 확정할 예정이다.

대광위는 이번 중장기 광역교통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의 로드맵을 완성하고, 광역교통 핵심축을 선정해 권역별 광역교통 혼잡완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그동안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던 BRT·환승센터 사업 발굴 및 추진전략을 제시해 혁신적 광역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추진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손덕환 대광위 과장은 "대도시권의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보다 실효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권역별 교통 특성이 고려된 효율적인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행실적 등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