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대란' 해법 찾자…경기의회 민주당-노조 13일 간담회
'버스대란' 해법 찾자…경기의회 민주당-노조 13일 간담회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5.1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도내 버스대란을 막기 위해 노조와 간담회를 연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오전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실에서 도내 버스업계 노조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일 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이 버스노조 측에 제안한 만남에 노조가 응하면서 성사됐다.

구체적으로 간담회에는 경기지역 자동차노조(위원장 장원호), 중부지역 자동차 노조(위원장 변병대), 경기도 버스노조(위원장 윤창수)의 대표, 업체별 단위노조 대표로 경기고속(위원장 이순창) 등이 참석한다.

민주당 대표단은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과 남종섭 총괄수석부대표(용인4), 민경선 정책위원장(고양4)과 교통국 업무를 소관하는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조재훈 위원장(오산2)이 자리한다.

도의회 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은 "어려운 협상이 될 것으로 생각하나 도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 불편이 초래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사안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은 지난 8~일 합법적 파업을 위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충남, 전남, 창원, 청주, 경기 지역 광역버스 준공영제 15개 사업장을 포함한 9개 지역 193개 사업장 3만5493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압도적 찬성으로 총파업이 결의됐다. 만약 쟁의 조정 기한인 14일까지 노사합의가 결렬되면 파업이 가결된 지역 사업장은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파업에 돌입할 경우 ‘서민의 발’인 버스 운행이 전국 곳곳에서 중단돼 큰 불편이 우려된다. 경기의 경우 15개사 노조가 파업을 결정해 도내 시내버스 589대의 운행이 중단된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