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신속히 진상 규명해 책임 가려야”
박희태 “신속히 진상 규명해 책임 가려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1.2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21일 용산 철거민 사망 사건과 관련, “책임 추궁을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며 “신속하게 규명을 해서 책임 여부를 가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단계에서는 어떻게 참사가 일어났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먼저 진상을 명확하게 밝히고 거기에 따라서 책임 여부를 논하는 것이 순서 아니냐”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진상조사 후에 문책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각의 추측에 대해 “어떻게 자꾸 일방적으로 단정을 해놓고 그런 식으로 끌고 가느냐”며 “진상을 규명하면 책임질 사람이 나올 수 있을 것이고, 책임이 없다고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진압 과정에서 과도한 법 적용이 이뤄졌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법은 원칙적으로 준수돼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융통성이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바람 아니겠느냐”며 “잘 조화해서 집행하는 그 집행의 기술이 바로 우리 공권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해야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건과 여권의 사회 질서법 제정 문제를 결부시키려는 야당의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마구잡이로 법을 만들겠느냐”며 “구체적인 사건과 연결시킬 성질의 것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진상규명 방식과 관련, “진상규명은 책임있는 당국에서 해야 하고 지금 검찰이 신속하게 조사하기 시작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검찰이 화인, 시위 경위, 시위 참석자, 과잉 진압 여부, 책임을 전부 규명할 것”이라며 “목격자가 지금도 많이 생존해 있으니까 얼마든지 그분들을 통해서 진상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원내대표와 공성진 최고위원이 제기한 진상규명 전 문책론과 관련해 당내 이견이 있다는 지적에 “회의 전에 있었던 내부 의견들을 하나 하나씩 전부 까야 되느냐”며 “토론 과정에서 다른 의견이 나온 것을 자꾸 확산시키고 강조하는 것은 조직 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어제 회의에서 공 최고위원과 홍 원내대표도 전부 참석해서 서로 의견을 나눈 끝에 결정을 한 것”이라며 “공 최고위원도 먼저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고 그 자리에서 강하게 주장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