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기신도시 포함 플랫폼시티 사업 ‘급물살’
국토부 3기신도시 포함 플랫폼시티 사업 ‘급물살’
  • 김부귀 기자
  • 승인 2019.05.0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경기도-도시공사·용인도시공사와 양해각서 교환
경기 용인시는 경기도청 상활실에서,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조성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사진=용인시)
경기 용인시는 경기도청 상활실에서,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조성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사진=용인시)

수도권 마지막 노른자위 땅인 보정. 마북 일대 플랫폼시티 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포함됨에 따라 사업이 급속한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에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GTX-A신설역)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에 기흥구 보정.마북 플랫폼시티엔 1만1000여개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은 1.2기 신도시와는 달리 단순한 주택공급이 아닌 자족도시 기능을 강화하고, 광역교통개선 대책 방안을 포함하는 등 시가 당초 계획하고 있던 플랫폼시티 경제도심 개발과 방향이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당초 시의 개발방향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용지 대비 35%이상의 자족기능을 확보하는 등 주거비율을 최소화해 자족도시 기능을 강조키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했다. 플랫폼시티는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2.7㎢에 지식기반의 미래형 첨단산업단지와 이를 뒷받침할 상업. 업무시설, 주거시설, 문화.복지시설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한편, 시는 이날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 경기도시공사·용인도시공사 등과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조성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협약을 통해 4개 기관은 플랫폼시티를 공공주도로 체계적으로 개발하되, 난개발 방지와 도시자족기능 확충,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백군기 시장은 “플랫폼시티가 3기신도시에 포함된 것은 이 지역이 그만큼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적극 소통해 공공주도 도시개발의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용인/김부귀 기자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