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산업부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유치
창원, 산업부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유치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5.0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추출기 국산화·국내외 시장 진출 교두보 역할 기대

경남 창원시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소차 보급 확대와 수소버스 대중교통망 이용 시범사업 연계지원을 위해 대규모 수소생산지역 이외의 지역에 분산형 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것이다.

15개월 동안 90억원이 투입되며,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48억5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현재 이용하는 수소차 충전용 수소가스는 울산, 여수, 대산 등 부생수소 생산지역에서 먼 거리를 이송해 사용되고 있다.

시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생산의 핵심설비인 수소추출기를 국산화 하고 국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보급되는 대중교통용 수소버스 활성화에도 기여해 미세먼지 저감 등 도시환경 개선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수소차를 보급하고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수소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이번에 유치한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비롯해 지속적인 인프라 확대와 수소에너지 생산·활용 관련 신산업기술 육성 및 기업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명실상부한 수소산업 특별시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