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신차 출시와 기저효과 발휘…전체 해외 판매량은 부진
북미 전용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텔루라이드’의 인기를 힘입은 현대·기아차가 지난달 미국 시장 점유율이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6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미국 시장 합산 점유율은 8.2%로 지난 2017년 4월 8.2%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지난달 4.3%, 기아차는 3.9%로 전월 대비 각각 0.4%포인트(p)씩 상승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0.2%p씩 올랐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합산 점유율은 지난 2017년 12월과 지난해 1월 각각 6.6%로 나타나 저점을 기록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점유율 상승은 텔루라이드 등 SUV 신차 출시와 기저효과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미국 판매량은 현대차가 5만7025대, 기아차가 5만1385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 1.6% 상승했다.
현대차는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가 1만591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7% 올랐으며 소형 SUV ‘코나’는 5514대로 55.5%나 증가했다.
제네시스의 경우 ‘G70’의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1605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56.1% 상승했다.
기아차는 텔루라이드의 인기가 지난달 실적 상승에 큰 역할을 했다. 텔루라이드는 지난달 5570대가 판매되며 두 달 연속 5000대 이상 판매를 기록했다. 지난 2월 출시 이후 누계 판매량은 1만965대다.
기아차 ‘쏘울’은 1만431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18.2% 상승하면서 두 달 연속 1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다만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 실적 개선에도 전체 해외 판매량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29만7512대, 기아차는 18만5773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9.3%, 2.5% 줄었다. 이는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부진한 탓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임은영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달 중국의 자동차수요는 부가세 3% 인하에도 P2P 금융규제 등 구조적 이슈로 인해 15% 이상 감소가 확대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현대·기아차는 모델 경쟁력 약화로 판매 감소폭이 30%로 나타나 시장 대비 크게 부진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