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도발' 긴급 장관회의… "9·19 군사합의 취지 어긋나"
정부, '北도발' 긴급 장관회의… "9·19 군사합의 취지 어긋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5.0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도발 후 청와대서 관계부처 장관회의
"북한 조속한 대화 재개 노력 적극 동참 기대"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정부는 4일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고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이번 행위가 남북간 9.19 군사합의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으로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특히 비핵화 관련 대화가 소강국면인 상태에서 이러한 행위를 한 데 대해 주목하면서 북한이 조속한 대화 재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한미 군사당국은 상세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발사체의 세부 제원과 종류 등을 정밀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한미 간 공조 하에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 주변국과도 긴밀히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9시6경부터 9시27분경까지 강원도 원산 북방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 

이 발사체는 동해상까지 약 70km에서 200km까지 비행했다고 합동참모본부는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