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박육아는 없다" 한화그룹 채움휴직·아빠휴가 시행
"독박육아는 없다" 한화그룹 채움휴직·아빠휴가 시행
  • 나원재 기자
  • 승인 2019.05.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한화' 선언 후 시행한 안식월, 유연근무제 성공 정착
한화그룹 직원이 안식월을 통해 쌍둥이 아기를 돌보고 있다. 앞으로 한화그룹에서는 아빠휴가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이런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직원이 안식월을 통해 쌍둥이 아기를 돌보고 있다. 앞으로 한화그룹에서는 아빠휴가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이런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은 10대그룹 중 처음으로 승진 안식월 제도를 도입한 가운데, 자기개발 휴직과 함께 아빠를 위한 한달 간의 출산휴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룹은 학위 취득이나 직무 관련 자격 취득, 어학 학습 등 자기개발을 위한 휴직 기간을 제공하는 ‘채움휴직’을 도입했다. 채움휴직은 근속 5년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최소 6개월에서 최장 2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휴직 기간 동안 자기개발 지원금이 지급되며 근속 기간도 인정한다.

또 ‘아빠휴가’는 출산 초 육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시기에 1개월 휴가 사용을 의무화해 육아에 전념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배우자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남성직원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룹은 일과 가정의 양립과 자기개발을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이번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제도 시행에 앞서 그룹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임직원으로부터 시작되는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문화의 근본적인 개선을 시도한 것. 그룹은 설문 결과 ‘채움휴직’이 43%, ‘아빠휴가’가 27%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고 부연했다.

그룹은 설문조사에서 업무로 인해 바쁜 나날을 보내는 회사원의 입장이 잘 나타났다고 풀이했다. 주관식 설문에서 한 직원은 “학창 시절에 공부한 내용과 업무를 하며 배운 지식들이 점차 고갈됨을 느낀다. 재충전이 필요한데 업무와 육아 등으로 시간이 나지 않는다”는 답을 하기도 했다.

지난 4월 둘째를 출산한 ㈜한화의 노동진 과장은 “첫째 아기를 낳고 가장 힘든 시기에 육아에 도움이 못 되었는데 이번 제도로 만회할 수 있게 됐다”며 “들떠도 되나요?”라는 말로 제도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아빠휴가’를 위해 아이를 더 가져야 하는지 고민이라는 직원들도 있다는 후문이다.

그룹은 ‘채움휴직’을 활용해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 중인 직원들도 많다고 밝혔다. 제도가 이제 막 도입됐음에도 다들 분주한 것은 이미 다양한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2016년 한화그룹은 64주년 창립기념일에 맞춰 ‘젊은 한화’를 선언한 바 있다. 동시에 상위직급 승진 시점에 1개월의 휴가를 사용하는 안식월을 포함한 여러 제도를 도입했다. 2019년 3월 기준 안식월 사용률은 81.3%다.

해외지사나 사외 파견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안식월 제도를 이용해 가족과 함께하거나 재충전의 시간을 보냈다.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여 사용하는 유연근무제는 금융, 서비스 등 소비자 접점이 있는 계열사 4곳을 제외한 28개 계열사에서 시행 중이다. 잡 마켓(Job Market) 역시 22개 계열사에서 운영 중이다.

nw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