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시민사회·노동단체 '한화토탈 주민안전대책' 촉구
서산 시민사회·노동단체 '한화토탈 주민안전대책' 촉구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9.04.2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시민사회·노동단체는 29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한화토탈 주민안전대책'을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이영채기자)
서산, 시민사회·노동단체는 29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한화토탈 주민안전대책'을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이영채기자)

민주노총 섬유노조 한화토탈 노조 및 플랜트노조 충남지부,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충남도당,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등 서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29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한화토탈 공장 재가동 전 주민안전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에 따르면 석유화학공장은 안전사고에 대비해 4년에 한 번씩 공장 설비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점검과 보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한화토탈은 지난 3월부터 이같은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한화토탈은 가동중지 기간 동안 정비 기간을 대폭 단축하기 위해 설비 점검과 보수 계획을 줄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비숙련 비조합원을 통한 공장 가동을 감행하고 있어 공장노동자는 물론 지역주민의 위험까지 초래하면서 진행하겠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을 하고 있다"며 "한화토탈 노동조합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수차례 걸쳐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중단을 촉구 했지만 사측은 무시하고 공장 재가동을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화토탈 사측은 주민의 안전과 현장 노동자들의 안전이 담보 되지 않은 공장 재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성실한 교섭을 통해 노사 간 신속한 합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설비 점검과 보수를 당초 계획 대비 줄였다는 주장에 대해 “당장 안 해도 되는 것에 대해서는 뺄 수도 있는 것"이라며 "회사의 기술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이번 한화토탈 대정비는 작년부터 잡혀 있는 일정에 의해 계획되로 안전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공장 재가동 전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토탈 노조는 임금협상을 놓고 지난달 23∼28일 1차 시한부 파업을 한 데 이어 25일부터 2차 파업에 돌입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