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이석채 전 KT 회장 구속영장…'부정채용 관여' 혐의
(종합) 이석채 전 KT 회장 구속영장…'부정채용 관여' 혐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4.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딸 등 2012년 9건 부정채용…30일 영장실질심사
이석채 전 KT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석채 전 KT 회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른바 'KT 부정채용 의혹'의 정점에 서있는 이석채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남부지검은 26일 2012년 당시 KT 회장으로 재직한 이 전 회장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 전 회장은 2012년 신입사원 채용과 같은 해 별도로 진행된 홈고객부문 고졸사원 채용에서 김성태 의원 등 유력 인사들의 청탁을 받고 부정채용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김성태 의원의 딸과 성시철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 지인의 자녀, 정영태 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등의 자녀 등이 KT에 부정채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 2012년 당시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 2명이 KT 홈고객 부문 채용에 지인 자녀 등의 취업을 청탁한 정황도 포착됐다.

검찰은 2012년 당시 공채에서 총 9명이 부정한 방식으로 채용된 증거를 다수 확보해 지난 22일과 25일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련 사실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회장은 그간 진행된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신의 전면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30일 오전 10시30분 서울남부지법에서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30일 오후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이 전 회장의 최측근인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은 부정채용 9건 중 6건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인사담당 전무였던 김상효 전 인재경영실장은 서 전 사장에게서 지시받은 2건을 포함해 5건을 주도한 혐의로 이달 초 구속기소 됐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