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가뭄 악화’…부족 사태 ‘심각’
‘겨울가뭄 악화’…부족 사태 ‘심각’
  • 김상태기자
  • 승인 2009.01.1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 수돗물 1일 1회로 축소 공급
강원도 태백시(시장 박종기)는 극심한 겨울가뭄으로 급수사정이 더욱 악화되자 급수 횟수를 1일 2회 3시간씩 공급하던 수돗물을 1일 1회로 줄여 공급하고 있다.

시는 황지북부권(황지동·황연동·삼수동) 오후 6시∼밤 9시, 황지남부권(상장동·문곡소도동) 오전 6시∼9시, 장성1권역(문곡소도동·장성·구문소동) 오후 6시∼밤 9시, 장성2권역(장성동·구문소동) 오전 6시∼9시, 통리·철암동 오전 6시∼9시등 권역별로 급수시간대를 축소 조정했다.

시는 휴일을 맞아 비와 눈이 태백지역에 내렸지만 지금 겪고 있는 가뭄 해결에는 턱 없이 부족한 양의 강수량. 주말을 맞아 스키시즌을 맞은 모텔과 식당, 상가들은 관광객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관광지 태백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까 속을 태우고 있다.

시민들도 이러한 급수사정이면 다가오는 설 연휴는 어떻게 지내야 할지 암담하고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현실에 한숨만 짖고 있다.

이러한 식수대란으로 지난 1월 17일 김진선 도지사가 태백시 재난종합상황실을 방문하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지금의 상수도 공급량을 50%에서 70%로 늘리고 태백광역권의 수원지인 광동댐의 담수량 한계에 따른 저수용량 증설을 비롯하여 항구적인 관정 개발등 강원 남부지역의 안정적인 용수 확보를 위한 중장기 계획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종기 태백시장은 “태백시는 타 시도에 비해 누수량이 높고 관정개발 및 감압밸브 정비, 황지연못 취수, 급수운반에 대한 예산지원과 용수운반을 위한 헬기, 소방차, 급수차량 지원이 절실하다”며 긴급 지원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