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철도 사업에 서울교통공사 광고수입 크게 감소
문화예술철도 사업에 서울교통공사 광고수입 크게 감소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9.04.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수입 158억 감소…송도호 서울시의원 "직접적인 보전방안 마련해야"
송도호 의원 (사진=서울시)
송도호 의원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노후역사 리모델링과 연계한 문화예술철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서울교통공사 광고수입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송도호 의원(관악1)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2월부터 노후화된 역사를 정비하고 역사 내 무분별한 상업광고를 개선하는 등 노후역사 리모델링과 연계한 문화예술철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수익 위주 대신 고품격 문화광고 유치로 광고 생태계 재정립을 목표로 지하철 광고매체를 지난해 14만개, 올해 11만개, 2022년 9만개로 줄인다.

또 광고대행사 계약기간 만료시점에 따라 2022년까지 지하철광고 대행사를 현행 23개에서 10개로 절반 이하 감축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내년 말까지 역사 유휴공간을 활용해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간을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사업비 48억원을 들여 영등포시장역, 강동역, 군자역, 반포역에 다양한 문화예술공간을 조성한다.

지하철 광고혁신 6호선 상업광고 프리(Free) 라인화 사업을 통해 색다른 문화예술 광고 경험과 공간브랜딩 구현, 역사 전동차별 특성 고려한 6호선 전체 아트플랫폼화도 추진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예술철도 사업 추진으로 서울교통공사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광고매체 5만개가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158억원 이상의 광고수입 감소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매년 5000억원 이상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서울교통공사의 상황을 감안했을 때 광고수입 감소분에 대한 보전방안이 필요하다"며 "서울시 사업에 따른 직접적인 비용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예술철도로 광고혁신을 추진하는데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추후 요금 인상 등 간접적인 보전을 하게 될 경우 결국 요금 인상 폭 상승압박이 커질 수 있다"며 "서울시는 문화예술철도 사업비용이 철도이용시민에게 고스란히 전가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