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노동자 권익 보호하고 일자리 질 높인다
충남도, 노동자 권익 보호하고 일자리 질 높인다
  • 김기룡·민형관 기자
  • 승인 2019.04.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노동권익센터 6월 개소 예정…운영 맡을 전문기관 공모

충남도가 노동자 권익 보호 체계를 마련하고 노동 정책을 개발·추진할 전문기관인 ‘충남노동권익센터’(이하 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을 맡을 전문기관을 공모한다.

23일 도에 따르면 오는 6월 내포신도시 내에 설치할 이 센터는 도내 노동환경 실태조사와 노동 정책·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조사를 실시해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노동법 관련 법률 및 노무 상담을 진행하고 이동 상담실을 운영하며, 노동 인식 개선 등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아울러 노동자 권리 구제 활동 지원 등의 사업과 이밖에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운영 조직은 정책연구팀, 교육·상담팀 등 2개 팀으로 구성하고, 근무 인원은 센터장 1명을 포함, 총 7명이다.

도는 이 센터를 민간 위탁 방식으로 운영키로 하로, 6월3일까지 수탁기관을 공모한다.

신청 대상은 지방계약법에 따른 자격과 위탁 사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노동 관련 비영리법인이나 단체로, 도내 주 사무소를 두고 있어야 한다.

수탁 희망 기관은 도 누리집 공고‧고시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관련 서류를 작성한 후 기간 내 도 일자리노동청년과 노동정책팀을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도는 수탁기관선정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선 협상자를 선발하고, 협상을 통해 최종 선정한 기관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고효열 도 일자리노동청년과장은 “충남은 전국 2위의 고용률로 일자리의 양은 양호하나 비정규직 비율이 다소 높은 형편”이라며 “이번에 설치하는 노동권익센터를 통해 도내 취약노동자를 보호하는 등 일자리의 질적 개선을 이루고, 노동이 존중 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민형관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