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2019 안성농업인 직거래 새벽시장’ 개장
안성, ‘2019 안성농업인 직거래 새벽시장’ 개장
  • 진용복 기자
  • 승인 2019.04.2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30일까지 8개월간 매일새벽 상설 운영

수도권 최고의 직거래장터인 경기 안성농업인 직거래 새벽시장이 지난 20일 토요일 안성아양주공 뒤 아양로변 일원에서 새벽시장 운영협의회주관으로 개장했다.

22일 안성시에 따르면 이날, 개장과 함께 새벽시장에는 60여농가에서 당일 수확한 신선 농산물과 다양한 가공식품을 구입하기 위해 그동안 개장을 기다리며 모여든 시민들로 오랜만에 활기를 띠었다.

안성시 새벽시장은 15개 읍면동지역 180여명의 회원 농업인들이 직접 당일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와 직거래하는 장터이다.

더불어, 시중보다 착한가격으로 11월30일까지 223일간 매일 새벽 5시부터 아침 8시까지 상설 운영되는 장터로, 봄나물, 과채류, 엽채류, 특용작물, 곡류, 가공식품 등의 다양한 로컬푸드 농산물을 현장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시와 운영협의회는 새벽시장 개장에 앞서 참여농가 소양교육을 통해 농업인의 자발적 참여와 의식전환, 친절교육을 병행 실시했다.

또한, 판매품목을 대상으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원산지표시제, 생산자 실명제 및 리콜제를 통해 생산농가의 책임감과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이 각종 농산물을 믿고 살 수 있도록 운영을 할 계획이며, 새벽시장내 전광판을 설치하여 소비자에게 제철 농산물 가격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새벽시장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남의 장소로서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건강밥상과 농업인에게는 안정된 소득을 보장해 줌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정기적인 농가 소양교육 및 친절교육, 농산물 안전성 및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농업인 새벽시장은 지난해 가뭄, 폭염속에서도 20억의 농산물 직거래 판매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수도권 최고의 농업인 직거래장터로 급성장하여 타지역에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올해에는 23억원의 농산물 판매액을 목표로 운영된다.

yb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