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11.15지진 범대위, 항의집회 개최 결의
포항11.15지진 범대위, 항의집회 개최 결의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9.04.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 피해복구 위한 특별법... 신속한 제정과 국가 대책 촉구에 총력
(사진=포항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사진=포항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지난 19일,경북 포항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덕산동 소재 범대위 사무국에서 공동위원장 등 60여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가까운 시일내 항의집회를 가질 것을 의결했다.

이 날 회의는 범대위 출범이후 지금까지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지진피해 복구를 위한 특별법 제정 청와대 국민청원 20만 명 돌파에 따른 향후 범대위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지진이 지열발전 실증사업에 의해 발생했다는 정부연구조사단의 발표에 따라 지진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월 23일 발족한 범대위는 포항지역 내 시민사회 단체 등의 대표가 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범대위는 지난 2일에는 육거리 중앙상가 일원에서 ‘포항지진 특별법’제정 촉구를 위한 범시민결의대회를 개최해 약 3만여명의 참가를 이끌어냄으로써 지진피해보상과 도시재생을 염원하는 포항시민의 목소리를 한데 모은 집회를 이뤄 낸 바 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지열발전 실증사업 추진 과정에서 국가의 책임이 있음에도 지금까지 포항시민에게 사과 한 번 하지 않았던 점을 지적하면서 항의집회를 통해 지진피해로 고통 받은 포항시민을 위해 국가가 진심으로 사과하고 지진유발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도록 촉구할 것을 결의했다.

한편 범대위는 피해지역 주민들을 대표하는 7개 단체 구성원을 추가로 위촉하는 등 단체의 대표성을 보강해 포항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11.15 포항지진 원인이 규명됨에 따라 국가 주도의 완전하고 실질적인 피해보상과 지역재건을 촉구하기 위해 포항시민들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하면서 “여야 합의에 의한 신속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시민들의 실질적 보상 및 배상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범대위는 개별 소송에 따른 사회적 비용 증가와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