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소셜벤처] ④최영 따뜻한경제지원센터장 "성과의 확산 기대"
[LH 소셜벤처] ④최영 따뜻한경제지원센터장 "성과의 확산 기대"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4.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 따뜻한경제지원센터장.(사진=따뜻한경제지원센터)
최영 따뜻한경제지원센터장.(사진=따뜻한경제지원센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소셜벤처 지원사업과 관련한 각종 실무는 재단법인 주거복지재단 소속 전문기관 '따뜻한경제지원센터'가 맡고 있다. 최영 따뜻한경제지원센터장으로부터 소셜벤처 및 LH 지원사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그는 "LH 소셜벤처의 성과가 우리 사회와 다른 공기업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 따뜻한경제지원센터는 어떤 곳이며, LH 소셜벤처 지원사업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LH와 주거복지재단의 협약을 통해 설치·운영되는 사회공헌 중간지원조직으로, LH 소셜벤처 지원사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주거복지재단 산하 운영 실무 총괄 기관이다. 참여팀 모집부터 심사, 선발, 교육, 육성 등 일련의 지원사업 과정의 실무를 맡아서 운영한다. LH가 소셜벤처의 미래를 위한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속적·안정적으로 지원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됐다. 재단은 LH로부터 기부된 재원을 통해 매년 LH 소셜벤처를 선발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 지원기관인 따뜻한경제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원하고 있다.

Q 지원사업은 어디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는가?

우선, 참여팀 중심의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참여팀의 성공에 초점을 맞춘 지원 및 모니터링 운영하고, 현장 공유회와 찾아가는 컨설팅도 진행한다. 소셜벤처 생태계 강화를 위해 참여팀을 중심으로 하는 다자간 네트워크도 형성한다. 지원기관과 참여팀 또는 참여팀과 참여팀 간 사회적 가치와 역량 공유를 통해 성장동력을 얻도록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이다. 참여팀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LH 소셜벤처를 만들기 위해 참여팀이 창출한 성과물을 지역사회 등으로 확산하고, 이 같은 지원 구조가 새로운 공기업형 지원 모델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최영 센터장이 지난해 5월 LH 소셜벤처 포럼을 진행 중이다.(사진=따뜻한경제지원센터)
최영 센터장이 지난해 5월 LH 소셜벤처 포럼을 진행 중이다.(사진=따뜻한경제지원센터)

Q 올해 LH 소셜벤처 지원사업 참가팀 선정 심사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나?

소셜벤처 지원사업은 LH와 소셜벤처가 공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LH의 국민적 신뢰와 자원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업을 추구할 수 있는 소셜벤처를 찾는다. 창업분야와 성장분야를 공통으로 관통하는 키워드는 파트너십이다. 지원사업을 통해 혁신적인 소셜벤처를 발굴, 육성, 지원해 LH와 소셜벤처가 동등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함께 가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참여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Q 소셜벤처로 인정받기 위한 제도적 기준이 있나?

정부와 공공기관, 대기업, 민간전문기관 등을 중심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소셜벤처를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정부는 소셜벤처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평가하는 제도적 장치로 올해 1월 소셜벤처 판별 기준과 가치평가모형을 개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판별기준을 정하면서 소셜벤처가 사회성과 혁신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이 제도가 소셜벤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한다.

올해 LH 소셜벤처 지원사업 개요.(자료=LH)
올해 LH 소셜벤처 지원사업 개요.(자료=LH)

cdh4508@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