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바리스타 채용합니다”… 스타벅스 채용 공고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합니다”… 스타벅스 채용 공고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4.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고용공단과 25일까지 서류접수 진행
면접·바리스타교육 등 평가 거쳐 6월 입사
2007년부터 채용 시작…4월까지 360명 근무
스타벅스 미아역점에서 수퍼바이저로 근무 중인 조민아 청각장애인 파트너(오른쪽).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미아역점에서 수퍼바이저로 근무 중인 조민아 청각장애인 파트너(오른쪽).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 이하 스타벅스)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이달 25일까지 ‘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위한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19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입사 희망자는 모집기간 동안 스타벅스 채용 사이트 또는 장애인 고용 포털사이트의 간편 우리지사 채용정보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이후 면접 전형과 최대 5주간의 장애별 맞춤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후 최종 평가를 거쳐 선발된 인원은 오는 6월 중 입사해 전국 매장에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2007년부터 장애인 채용을 시작했으며 지난 2012년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고용증진협약을 체결한 후 분기별로 장애인 채용 모집을 진행 중이다. 또 지난해 7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장애인 현장 직업훈련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장애인 일자리의 지속적인 창출을 약속한 바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4월 현재까지 청각·지적·지체 등 360명의 장애인 바리스타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다”며 “또한 중증 장애를 2배수로 하는 법적 장애인 근로자수는 651명으로 전체 임직원 대비 4.3% 고용률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장애인 근로자든 비장애인 근로자든 차별 없는 동등한 승진기회를 부여하고 있으며 현재 50명의 장애인 근로자들이 중간 관리자 직급 이상으로 근무 중이라는 게 스타벅스의 설명이다.

한편 스타벅스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하루 앞둔 19일 ‘장애인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개최하는 한편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스타벅스 코리아 최초의 ‘스타벅스 점자 카드’를 출시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