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시설물 안전점검 통합관리 체계 구축
금천구, 시설물 안전점검 통합관리 체계 구축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9.04.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서·외부전문가 참여한 통합점검…효율성·전문성 제고
하반기 건축물 안전관리 기능 총괄 ‘건축안전팀’ 신설 계획
지난 3월 국가안전대진단 현장점검에 나선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구 건축공사 현장을 방문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지난 3월 국가안전대진단 현장점검에 나선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구 건축공사 현장을 방문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금천구)

서울 금천구가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 시설물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안전점검 통합관리’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그 동안 주민들이 생활 반경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축대’, ‘옹벽’, ‘급경사지’ 등 시설물과 ‘공동주택’, ‘고시원’ 등 건축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각 소관부서별로 실시해 점검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안전성을 판단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는 안전점검의 효율성 제고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주민밀착 생활권 시설물 안전점검 통합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점검에 대한 통합관리를 시행한다.

시기별로 ‘해빙기’, ‘여름철’, ‘겨울철’ 시설물 정기점검은 ‘주택과’, ‘명절’, ‘긴급점검’ 등 수시점검과 ‘제3종시설물 실태조사’는 ‘건축과’를 주관부서로 지정, 관계부서 담당자와 외부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기존에는 외부전문가가 참여하지 않아 실효성이 담보되지 않았던 산림분야는 통합점검을 실시함으로써 ‘건축사’, ‘구조기술사’ 등 외부전문가의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안전성 판단이 가능하게 됐다.

통합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개선하고 정비가 필요한 사항은 응급조치 후 사안별 관리계획을 수립해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한편, 구는 2019년 하반기 건축물 안전관리 기능을 총괄하는 ‘건축안전팀’을 건축과에 신설해 건축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