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朴시절 정치관여·불법사찰"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朴시절 정치관여·불법사찰"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4.0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직권남용 혐의로 추가 압수수색 중
지난해 이어 세번째 압수수색…자료 확보
경찰청 입구 (사진=연합뉴스)
경찰청 입구 (사진=연합뉴스)

정보경찰의 불법사찰·정치관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경찰청 정보국을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 서대문구 본청 정보국 등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들을 투입해 정보국 내 전산 자료 및 각종 보고 문건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경찰의 불법사찰·정치관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은 지난해 11월과 12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당시 검찰은 정보국장실, 정보1과 신원반, 정보2과, 정보통신담당관실 등에서 청와대 정보보고 관련 문건과 PC 자료를 확보해 자료들을 분석해왔다.

그 과정에서 검찰은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 시절도 경찰이 불법 사찰하거나 정치·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려 한 정황 등을 포착, 증거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정보경찰 수사는 앞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사 당시 이른바 '영포빌딩 문건'을 압수수색 할 때 정보경찰의 사찰 관련 문건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경찰은 영포빌딩 내 다스 비밀창고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60여건과 대통령에게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유사한 형태의 불법 소지가 있는 문건 70여건 등 총 130여건이 나오자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정식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기소 의견으로 송치된 이 전 대통령 시절 경찰청 정보2과장 2명 등을 보강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에서도 정보경찰의 불법 행위가 저질러진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