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숨고르기 속 여당 입각 ‘기대감’
개각 숨고르기 속 여당 입각 ‘기대감’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1.1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경륜·돌파력 겸비한 정치인 출신 대거 입각해야”
안상수 “적어도 3~4명 입각해야” 박희태 “빨리끝내야”

설 연휴 이전 중폭 개각설이 사실상 연휴 이후로 미뤄지는 등 개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권에서는 후임 인사를 놓고 당내 인사 기용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가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2기를 시작하는 2009년 초반기부터 그동안 미뤄놓았던 각종 규제 개혁과 법치주의 확립에 고심하면서, 힘있는 정책 추진과 당·정·청간의 일치단결된 움직임을 밑그림으로 그리고 있는 모양새다.

이를 위한 적재적소의 인사배치를 감안할 때 분야별 전문가와 행정관료 출신보다는 정치적 경륜과 돌파력을 겸비한 정치인 출신들이 내각에 대거 입각해야 한다는 것이 여권을 포함한 정치권의 분위기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일 신년 연설을 통해 “2009년 이명박정부는 ‘비상경제정부 체제’로 나가면서 이에 걸맞는 국정쇄신을 단행하겠다”면서 사실상 대폭적인 개각을 예고했다.

가장 우선 순위는 ‘비상경제정부’를 표방한 만큼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경제팀 라인업’의 교체다.

강 장관은 교체 0순위로 꼽히고 있으며, 전광우 금융위원장과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의 교체도 거론된다.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지난해 예산안 처리과정에 ‘뚝심’을 발휘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 이 대통령 후보 비서실장을 지낸 임태희 당 정책위의장이 꼽힌다.

이밖에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 윤증현 전 금감위원장, 윤진식 전 산자부 장관, 김석동 전 재경부 차관 등의 이름도 나온다.

금융위원장 후임에는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양천식 전 금감위 부위원장, 진동수 수출입은행장 이름도 나온다.

지경부장관에는 한나라당 최경환 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가운데 장수만 조달청장, 임채민 이재훈 차관 등 내부 승진설도 거론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러나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지금 이 시점에 보도되고 있는 개각과 관련한 시기나 내용에 대한 보도들은 사실이 아니다”며 “아직 공식적으로 거론된 바가 없고,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못박았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개각을 통한 인사쇄신 단행은 2월 임시국회에서의 각종 쟁점 법안 처리가 가닥이 잡히는 대통령 취임 1주년(2월25일) 즈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장관 청문회 등 개각의 후속 조치를 감안하면 ‘2월 입법전쟁’에서 야당에게 또다른 빌미를 제공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판단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법치주의·사회기강 확립을 위해 국가정보원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등 이른바 ‘빅4’ 기관장과 청와대 참모진의 경우 2월전 교체가 우선 단행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이들 권력기관장의 활동이 이 대통령이 연일 강조하고 있는 법치주의 확립에 미치지 못했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상률 국세청장의 경우 최근 전균표 전 청장에게 고가의 그림을 선물했다는 인사 청탁 연루 의혹이 불거져 교체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국정 쇄신의 대상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는 게 여권의 전반적인 분위기다.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유임될 가능성도 있지만, 중폭 이상의 교체를 통해 ‘3기 청와대 참모진’이 출범하리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의원은 14일 연초 개각설과 관련, “적어도 3~4명 이상의 국회의원들이 내각에 들어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내각에 한나라당 의원들의 숫자가 너무 적다.

당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정치적인 감각이 뛰어나서 국민의 마음을 잘 읽고 살펴서 시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이어 당정간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당정 소통의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히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며 “소통을 위해서 당과 정부를 왔다 갔다 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정무장관을 둘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재오 전 최고위원 중용론에 대해 “이 전 최고위원은 정권을 교체하는 데 있어서 공을 많이 세운 분”이라며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정치권에 들어오든지 내각에 들어가든지 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다.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표를 국무총리에 기용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박 전 대표가 총리가 되는 것도 괜찮고 좋은 방법”이라면서도 “아무래도 박 전 대표의 의중이 있어야 하고, 대통령과의 교감이 있어야 하는 만큼 우리가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연초 개각설과 관련해 “내 생각에는 빨리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MBN ‘정운갑의 Q&A’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에서 개각은 설 이후에 할 가능성이 크지만, 장관 아닌 고위 공직자는 그 전에도 할 수 있다 했으니까 빨리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인적 쇄신의 방향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국정 수행 효율 부분도 있고, 행정부 내부 개편의 필요성도 있을 것”이라며 “다목적적인 고려가 필요하지만 대통령이 판단할 사항인 만큼 ‘감 나와라, 배 나와라’하기 어렵다”고 신중론을 폈다.

그는 친박계 입각설에 대해 “친박이나 친이 구분을 없앴다.

굳이 ‘친이가 하라, 친박이 하라’고 당에서 공식적으로 애기할 형편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그는 원내 지도부 교체론에 대해 “2월에 쟁점 법안 처리라는 큰 문제가 남아 있다”며 “먼저 이 산을 넘고 나서 의원들의 당내 의견이 표출되리라 보고, 거기에 따라서 정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표의 청와대 오찬 회동 참석 여부와 관련, “최고·중진 멤버들은 되도록이면 다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동의 성격에 대해 “회동이라기 보다는 새해가 됐으니까 대통령과 당의 중요 간부들이 신년 인사도 하고 새해 각오를 다지는 모임”이라며 “정치적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지나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