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주민보건 향상
예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주민보건 향상
  • 장인철 기자
  • 승인 2019.04.0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수도시설 유지관리 민간위탁 추진

경북 예천군은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유지관리를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유지관리 전문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마을상수도와 소규모급수시설 대부분은 마을별로 구성된 상수도사용자협의회에서 물탱를 청소하고 소독약품을 투입하는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해당 지역 주민들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30%에 이르고 있고 관리를 강제할 권한도 없어 소독이나 청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효율적인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군은 11개 읍·면 자연부락으로 산재돼 운영 중이던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145개소를 유지관리 전문기관과 위탁 용역을 체결해 해당 생활용수를 사용하는 6719명의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계약체결로 취수시설, 배수시설, 염소소독시설의 유지관리 및 점검, 저수조(물탱크) 청소, 주변 환경 위생관리 등 취수시설부터 가정급수전까지 전 급수과정이 단계별로 철저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김학동 군수는 “상수도 수질과 시설물은 전문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이번 민간위탁 용역 추진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함으로써 주민보건 향상과 삶의 질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예천/장인철 기자

jic17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