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지 1개월 내 마련
'강원 산불' 이재민 임시주거지 1개월 내 마련
  • 박선하·김정호 기자
  • 승인 2019.04.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복구 3개월 내 협의…진화 헬기 지원 요청
동해안 산불을 수습하기 위해 7일 속초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 강릉과 속초, 동해시, 고성군의 자치단체장이 참석해 피해복구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해안 산불을 수습하기 위해 7일 속초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 강릉과 속초, 동해시, 고성군의 자치단체장이 참석해 피해복구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 이재민들의 임시거처 시설이 1개월 안으로 마련될 전망이다.

강원도를 비롯해 강릉과 속초, 동해시, 고성군은 7일 속초시청에서 동해안 산불 수습대책 간담회를 열고 산불피해 복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재민 임시거처 마련 △피해를 입은 주택복구 △산불 진화 헬기구매 등 3가지가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그 결과 우선 이들은 1개월 이내로 텐트 생활을 하고 있는 이재민들의 거처를 마련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 주택복구를 위해 중앙정부와 강원도 각 시, 군의 지원범위와 복구 방법 등을 3개월 이내로 협의한 뒤 복구 작업에 착수하도록 했다.

아울러 이번 같은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최대한 빨리 발화 지점에 도착에 진화에 나설 수 있는 헬기 2대 구매에 대한 지원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이번 산불에 대한 책임을 국가적 책임으로 확인하고 신속하게 사후복구가 진행돼 이재민들이 하루빨리 안정을 찾고 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복구가 늦어지면 피해가 심해지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을 구분해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철수 속초시장은 "이번 산불로 인한 관광객 감소 등 2차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오늘부터 더 많은 관광객이 속초를 방문해 주는 것이 속초를 도와주는 것이라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경일 고성군수는 "산불이 종료된 지금 가장 중요한 관건은 복구"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냉정하게 정리해야 할 필요 있다"고 지적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지금부터 피해복구가 시작되는데 복구과정이 더 어려운 것을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다"며 "자칫하면 갈등이 생기고 장기화할 우려가 있는 만큼 갈등과 장기화를 막기 위한 최대한의 능력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