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살기좋은 전국제일 행복도시 만든다
아름답고 살기좋은 전국제일 행복도시 만든다
  • 의정부/김병남기자
  • 승인 2009.01.1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의정부시‘2009년 시정 청사진’
청년·실업자 일자리 창출에 ‘최선’ 광역행정타운 조성등 차질 없이 추진

◈ 올해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데? 전문가들이 예상하듯 올해 상당히 경제가 어렵다고 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대책, 실직자 문제 해결이 가장 중요하다.

상반기에 시에서 발주하는 641건 4430억원을 집행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노인일자리를 포함해 청년과 실업자를 위한 일자리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

◈ 시장님께서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시가 추진하는 사업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몇가지만 말씀드리면 우선 한창 공사가 진행중인 경전철 건설과 반환미군공여지 개발, 광역행정타운 조성, 뉴타운 및 재개발, 전력소 이전 및 송전선로 지중화, 중랑천과 부용천 친환경하천으로 조성, 중앙로 문화의 거리등 여러사업이 있다.

사업에 차질없도록 노력 할 것이다.

◈ 44만 의정부 시민과 공직자들에게 당부 할 말이 있다면? 의정부시에는 꿈이 있고 꿈을 이룰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다.

주민이 살고싶어하는 전국 제일의 행복도시가 되도록 하겠다.

더불어 공직자들은 자기가 맡은 직분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고 싶다.

김문원 의정부시장은 올해 차질없는 현안 추진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의정부에서 펼쳐질 사업을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하면 밤잠이 안온다며, 직원들에게 발상의 전환과 함께 보는 시각을 조금만 더 넓혀 세밀한 부분을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또 경제살리기를 위해 행정기관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인식을 확실히 해야 한다며, 탁상행정을 경계하면서 꼼꼼한 현장행정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김 시장은 현안사업으로 미군기지 이전 및 광역행정타운 조성, 뉴타운 조성, 경전철 사업추진, 중앙로 문화의 거리조성, 중랑천과 부용천 친환경하천으로의 개발등 현안사항을 잘 추진해 행복도시 의정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올해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특히 대내외적 여건을 고려하여 서민경제안정, 복지서비스 강화에 관심을 갖고 시정을 펼쳐 나가며, 특히 도시발전기반 확충을 위한 계속사업의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특별시 만들기”라는 기본 방향에 각종 시책과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미래 성장동력 도시발전기반 구축 ‘박차’ 서민생활 안정·지역경제 활성화에 ‘만전’

◆ 새해 설계

◈ 미래 성장동력인 도시발전기반 구축 지난 4월 경기도의 승인을 받은 2020년 도시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도시관리계획을 정비하고 경관계획을 수립하여 도시공간의 효율적 사용과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재도약의 기반이 될 반환공여지 개발을 발전종합계획에 따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며, 경기북부 수부도시로서의 면모를 공고히 할 광역행정타운 조성사업도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사 건립 부지공사를 시작으로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도로, 주차장등 기반시설과 교육, 문화 등에 걸쳐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한 금의·가능 지역의 뉴타운 개발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며, 특히 민락2지구 택지개발사업과 함께 지역간 균형발전과 시 이미지를 제고토록 할 예정이다.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철도 중심의 최첨단 대중교통시설인 경전철 건설은 올해 상.하부 구조물 공사에 이어 내년에는 궤도와 정거장 공사를 할 계획으로 교량과 하부공간이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구조물이 되도록 교량 경관개선 디자인용역을 실시하여 볼거리와 휴게공간을 제공하는 친환경 시설물로 만들도록 하겠다.

◈ 경제난 대비,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앞장 재래시장 활성화와 중소상공업 지원을 위한 각종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고 지난해 완료한 제일시장내 노점상의 업종별 집중화인 특화지구 조성사업과 주차장 증축에 이어, 올해엔 로데오거리를 테마거리로 조성하고 녹색거리와 태평로, 퇴계로의 간판정비등 시설개선 사업과 경영마인드 교육등 경영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겠다.

또한 중앙로를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여 공연장, 분수대 및 시민편의시설 등을 설치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예술 공연의 공간, 여가의 공간등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중앙로와 인근 도심상권의 부활을 이끌어내 재래시장과 함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할 계획이다.

중소 유통업체와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녹양동에 중소유통 공동 물류센터 건립을 지원하고, 기업의 운전자금, 연구개발비 등에 대한 지원과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으로, 활발한 기업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실업률 해소를 위해 취업정보센터 운영과 취업박람회 개최, 공공근로사업 추진, 실업자 직업훈련, 경기뉴딜사업등 고용 안정대책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예산의 조기집행과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 구직기회 확대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살기좋은 녹색도시로 변모 중랑천, 부용천의 공원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추동근린공원내에 산책로 정비 등을 포함한 휴양의 숲을 본격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개방 사용되고 있는 신곡배수지내 공원과 예술의 전당옆 나들목광장 조성을 마무리하고 도로변 쉼터와 공유지 도시숲 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외곽의 산과 도심을 잇는 녹지축 확산으로 싱그럽고 쾌적한 삶터를 만들도록 노력 하겠다.

25개소의 어린이공원중 이미 추진한 17개소 이외 8개소의 어린이공원에 대한 리모델링과 회룡어린이공원을 추가로 조성해 안전한 놀이공간으로 제공토록 하고, 현재 15개 학교에 학교숲을 조성해 지역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추가로 4개교에 학교숲을 조성, 교육환경 개선 및 지역주민들의 대화와 휴식공간으로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용현동 일대의 전력소 및 송전설비를 외곽지역으로 이전하여 시 동부지역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시설의 설치를 완료해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만들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특히, 깨끗한 도시경관과 환경조성을 위해 행정에 디자인 개념을 적극적으로 접목시켜 품격을 높이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 시의 정체성을 반영한 도시디자인계획을 수립해 공공시설물 하나 하나가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한 개성적이면서 조화로운 도시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또 기능 중심의 동일하고 획일적인 건축형태를 지양하고 창의성과 예능성을 겸비한 고품격 건축으로 매력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의정부시 건축경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쾌적한 도시경관을 조성한다.

완료된 시 브랜드인 “의정부 행복특별시 ”를 각종 부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시의 대외적 이미지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 건강한 가정, 따뜻한 복지도시 형성 1만7백여명의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급여 및 의료급여 지원과 비수급 빈곤층에 한시적 생계급여 지원, 저소득층 자활사업 지원등을 실시해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특히 안정된 노후를 위해 노인일자리사업, 노인자원봉사, 경로당 활성화와 기초노령연금, 장수수당, 재가노인 식사배달, 무료급식등 노인복지사업에 전력 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재활자립을 위해 장애수당, 장애아동 부양수당, 장애인 자녀교육비, 의료비등을 지원하고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을 활용 재활교육 및 장애인 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해 자립지원 기반을 조성토록 할 예정이다.

◈ 교육지원 확충과 문화·예술 생활화 미래 지식기반사회는 지역의 인재육성이 지역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요하므로 초 중·고등학교에 대한 교육경비 지원과 외국어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원어민교사 지원 확대등 교육지원을 확충하고, 학교숲 조성사업등 교육환경 개선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경기북과학고등학교와 같이 우수고등학교 육성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더 나은 교육환경을 찾아 삶의 터전을 옮기는 일이 없도록 학교 발전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문화·예술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공연 지원으로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증대해 나가며, 중앙로 문화의거리 공연과 같이 시민과 문화예술 단체가 함께 만들어가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토록 하겠다.

지난해 개장한 직동축구장 등과 함께 보조경기장 건립을 추진하여 종합운동장 등 기존 시설 활용도를 높이고 민락2지구에 계획된 근린공원, 체육시설 조성과 공공하수처리시설 지상에 계획된 체육공원을 차질없이 추진해 생활주변 체육시설의 지역간 균형배치와 확충으로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토록 할 것이다.

◈ 도로확장 및 교통 보행자 편의시설 주민 숙원사업이었던 장암동 환승주차장을 준공하여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주변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민락2지구에서 도봉산역 구간의 간선 급행버스노선 개설과 동부간선도로 확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 국도43호선 남양주시계의 잔여구간 확장과 동서지역간 연결도로인 캠프 라과디아내 도로, 그리고 신흥로 등 중·소도로의 개설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집중호우시 하천범람 예방을 위해 신흥교 개량사업과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신곡고가차도를 리모델링 할 계획이다.

의정부를 자전거 중심의 친환경적 녹색교통망으로 구축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시설 재정비와 회룡역 주변 평화로등 6개노선 7㎞ 자전거도로 조성, 회룡역 주변에 퍼블릭 바이크를 설치 해 무인대여소 10개소, 공공자전거 100대를 구입, 시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어린이와 노인등 교통약자와 보행자 안전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 노인보호구역 설치, x자형 횡단보도 확대설치, 차량신호등 교차로 전방설치, 횡단보도 조명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장암역 이용 주민의 편익을 위해 주차장과 자전거주차장, 택시 및 버스 승강장, 교통시설 등 장암역 환승주차장을 건설하고, 중앙로 문화의 거리 및 녹색테마거리 조성으로 주차난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어 구 시설관리공단에 입체식주차장을 조성하여 상권을 살리는데 노력 할 계획이다.

◈ 아름답고 살기좋은 행복도시 의정부 평소 통행이 많고 도로의 규모에 비해 교통량이 적은 도로를 시민들에게 휴식공간과 문화여가, 테마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신흥대학교 앞과 장암주공아파트-청룡초등학교, 미도아파트 뒤편 도로, 회룡골 진입도로등 1.68㎞에 대해 도로와 공원이 있는 테마도로로 조성할 예정이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신곡노인복지회관 및 종합사회복지관을 건립하고, 민락2지구 공공하수처리시설 건설, 민락2지구 택지개발, 고산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등도 조성한다.

또한, 시민들을 위해 건축물 등기촉탁 서비스와 편리한 주·정차위반 과태료 납부시스템, 의정부n하나로 통합도서관, 교통·신용카드 활용 도서관 회원카드 발급, 상·하수도요금 계산 인터넷서비스, 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등도 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