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 펼친다
용인,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 펼친다
  • 김부귀 기자
  • 승인 2019.04.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유역환경청과 업무협약 체결…2022년까지 44억원 투입 추진
경기 용인시는 4일 시청 시장실에서 한강유역환경청과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용인시)
경기 용인시는 4일 시청 시장실에서 한강유역환경청과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용인시)

경기 용인시는 4일 시청 시장실에서 한강유역환경청과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강유역환경청과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수변녹지를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군기 시장과 나정균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 자리에서 경안천의 수계를 보호하고 지역 주민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공간을 조성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처인구 포곡읍 영문리 102번지 일원 7만7727㎡에 오는 2022년까지 44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수변녹지인 도시숲을 조성하게 된다. 사업비는 양 기관이 50%씩 부담키로 했다.

이곳엔 수변 정화림을 비롯해 다양한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습지와 휴식공간이 함께 조성한다. 올해 말까지 설계를 완료해 내년 초에는 공사에 착공한다.

이를 위해 한강유역환경청은 사업대상지 토지를 매입하고, 녹지 조성 설계·공사를 비롯 향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한다. 시는 토지매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설계에 반영, 공사에 참여한다. 습지 유지관리와 민원처리 등의 사후관리도 시에서 맡기로 했다.

나 청장은 “양 기관이 뜻을 합쳐 경안천의 수질을 개설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가꾸는 수변관리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 시장은 “수변녹지는 시민들에게 친환경 녹색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경청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친환 경 생태공간을 확장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