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혁신 성장 키워드는 ‘생산적 금융 투자’
은행권, 혁신 성장 키워드는 ‘생산적 금융 투자’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4.0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생산적 금융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혁신 성장과 미래먹거리 창출을 도모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투·융자·보증 등 회수를 전제로 미래성장 가능성이 있는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생산적 금융은 담보 위주의 대출 관행에서 벗어나 은행의 수익성과 부가가치 창출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창구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창업·중소기업 혁신금융 활성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KB국민은행과 KT는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혁신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양사가 공동 구축한 동산담보관리플랫폼  KB PIM(Personal property Intelligent Maintenance-platform)의 시연 행사를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창업·혁신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현재까지의 1세대 동산관리 플랫폼은 유형자산에 한해 IoT기술을 활용한 동산담보물 관리가 가능하고 IoT 단말기에 대한 사후관리 및 동산자산 현장점검 업무를 은행 담당자가 직접 수행하는 한계가 있었다. 

KB PIM은 2세대 올인원(All-in-one) 동산관리 플랫폼으로 IoT기술 기반의 유형자산 관리뿐만 아니라 위치인식 기반의 QR코드를 활용해 재고자산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KB금융은 혁신기업 성장을 위한 생산적 금융 지원을 위해 5년간 총 29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혁신기업의 꿈을 가진 사람은 창업 이전에 KB SOHO 창업지원센터를 방문해 컨설팅을 받고, 창업에 필요한 대출을 저금리로 제공 받아 이자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

창업 후 성장 과정에서 우수한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경우 KB 전용 CVC(Corporate Venture Capital)펀드의 투자도 받을 수 있다.

KB 소호 컨설팅센터에서는 예비 창업자 및 창업 후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점포입지와 상권분석, 창업 절차, 인허가 사항, 각종 금융상담, 자금관리, 세무상담 등 폭넓은 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창업기업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투·융자, 컨설팅, 사무공간 등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창업육성플랫폼인 ‘IBK창공’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마포와 구로 두 곳에서 운영 중이고 올 상반기 안에 IBK창공 부산을 개소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현재까지 선발기업에게 총 107억원의 투자·대출 등 금융지원을 했으며, 그 중 IBK창공 구로 1기 육성기업에게 62억원을 지원했다.

구로 1기 선발기업은 금융지원 외에도 총 226건의 법률·지식재산권(IP)·비즈니스모델(BM)·기업설명회(IR) 등 1대1 전문가 멘토링과, 벤처캐피탈리스트(VC)를 대상으로 한 모의IR 27건 등을 지원받았으며 36건의 사업계약과 업무제휴, 22건의 특허출원·등록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KEB하나은행은 생산적 금융의 일환으로 2020년까지 총 15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소득 주도 성장에 일조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내 스타트업 10곳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Q Agile Lab 7기를 운영하고 있다. 1Q Agile Lab 총 54개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며 다양한 협업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사무공간 제공과 하나금융그룹 현업 부서들과 사업화 협업, 경영 및 세무컨설팅, 외부 전문가 상담지원, 초기단계 시드 직접 투자를 포함한 다양한 직·간접투자 등 광범위한 지원이 제공된다.

이 밖에 스타트업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모델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 내 관계사와 다양한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