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의혹' 규명할 특별수사단 구성…13명 규모
'김학의 의혹' 규명할 특별수사단 구성…13명 규모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3.2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장에 여환섭 청주지검장…수사단 규모 커질 수도
지난 2009년 당시 울산지검장이던 김 전 차관이 인터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2009년 당시 울산지검장이던 김 전 차관이 인터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별장 성폭력·성접대' 의혹을 받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수사할 특별수사단이 구성됐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29일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수사 권고에 따라 김 전 차관 관련 사건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규명할 '검찰 과거사위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으로 명명된 특별수사단을 구성했다.

총 13명으로 구성된 특별수사단은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단장을 맡았다. 차장은 조종태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다.

이들은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위치한 서울동부지검에 사무실을 설치하고 김 전 차관의 성폭행과 뇌물수수 의혹, 이 사건을 둘러싼 외압 의혹 등을 전방위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수사단은 김 전 차관의 '별장 성폭력·성접대' 의혹뿐만 아니라 당시 청와대가 관련 의혹을 보고 받고도 묵살했다는 의혹 등도 함께 수사해 나갈 방침이다.

수사단 인원이 대규모인 것도 이를 고려한 조치다. 향후 대검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추가조사 결과에 따라 수사단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

특히 2013~2014 검·경 수사과정에 부실수사 및 수사외압 의혹이 있다는 조사결과까지 나오면 국정농단 사건 이후 최대 규모의 수사단이 꾸려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 전 차관은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2007~2008년 성접대를 받았고 이 과정에서 특수강간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 25일 김 전 차관의 뇌물(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대한 재수사를 권고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