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많을수록 외식 줄이고 시장 안 간다”
“미세먼지 많을수록 외식 줄이고 시장 안 간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3.2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미세먼지 증가 시 농식품 구매 변화’ 조사
응답자 21.7% “구매장소 바꿔”…대형마트 가장 선호
응답자 절반 외식 줄이고 ‘집밥’·‘배달음식’ 등 대체
미세먼지 예방 돼지고기·감귤·도라지·해조류 구매↑
농진청 조사 결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소비자들이 외식보다는 집밥을 선호하고, 대형마트·온라인을 통해 식품 구매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와 감귤, 도라지 등 미세먼지 예방에 도움 되는 음식 구매도 평소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
농진청 조사 결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소비자들이 외식보다는 집밥을 선호하고, 대형마트·온라인을 통해 식품 구매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와 감귤, 도라지 등 미세먼지 예방에 도움 되는 음식 구매도 평소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 사람들은 식품을 구매할 때 시장보다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을 더욱 이용하고, 외식보다는 가정에서 집밥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다. 또한 소비자들은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음식을 더욱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하 농진청)에 따르면 농식품 소비자패널 15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미세먼지 증가 시 농식품 구매 변화’ 조사에서 미세먼지가 증가할 때 응답자의 21.7%가 식품 구매 장소를 바꾸겠다고 했다. 이 중 절반이 넘는 54.7%가 대형마트를, 20.5%가 온라인을 선호하는 반면에 가장 꺼려하는 구매처로 79.5%가 전통시장을 꼽았다. 미세먼지가 많을수록 소비자들은 바깥활동 영향을 최소화하는 곳에서 식품을 구매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인 48.8%가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식을 줄인다고 답했다. 외식을 줄일 경우 대체방법으로 가정에서 직접 조리해서 먹는 ‘집밥’을 선호하는 사람이 74.9%에 이르렀고, 배달음식 18.9%, 즉석조리식품 6.2% 순이었다. 외식을 늘린다는 비율은 1.0%에 불과했고 변화가 없다고 답한 이는 50.2%였다.

미세먼지 예방 차원에서 응답자들은 돼지고기와 감귤, 도라지, 해조류 등의 식품 구매를 평소보다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가 22.8%로 가장 많이 꼽혔고 이어 감귤 20.5%, 도라지 11.0%, 해조류 10.5%, 배 9.1%, 녹차 5.6%, 오리고기 5.4% 등의 순이었다.

이에 농진청의 김창환 농산업경영과 연구사는 “감귤과 도라지, 해조류는 언론을 통해 호흡기질환 예방에 도움 되는 품목으로 조명 받으면서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돼지고기는 과학적으로 인과관계가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도움 되는 음식으로 인식해 응답률이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건강과 관련한 농식품 정보 수요도 많은 것으로도 나타났다. 응답자의 24.5%가 호흡기 질환예방에 도움 되는 농식품을, 24.1%는 건강위험 예방 농식품, 23.4%는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 되는 농식품을 찾는다고 답했다. 이 외에 면역력 저하를 막는 농식품과 미세먼지 정화식물에 대한 정보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결과는 농진청이 소비자패널 156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15일 설문조사해 분석한 것이다. 응답률은 60%인 930명에 표본오차 ±3.13%, 신뢰수준 95%다.

parkse@shinailbo.co.kr